통일부, 文 비난 北에 강한 유감 표명…“도 넘은 무례 행위”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16일 16시 06분


코멘트

통일부, 오전보다 수위 세진 대남 비난 입장 표명
"北 당국 공식 언급으로 보기에는 지나친 언사"
"北 상호존중 지켜야…남북관계 발전 도움 안돼"
"북미대화 지원 남북대화 준비, 의연하게 대처"
대남 비난 배경 "북미회담 남북관계 활용 측면"

북한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을 ‘세게 웃기는 사람’이라며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한 데 대해 통일부가 ‘도를 넘은 무례한 행위’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문 대통령의 경축사 발언을 비난한 데 대해 “북한이 광복절 다음 날 험담한 것에 대해 큰 유감을 표한다”면서 “정부는 그간 한미 연합훈련이 북측을 겨냥한 대규모 야외기동훈련이 아니라 전작권 전환에 대비한 연합지휘소 훈련임을 여러차례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북한이 오늘 우리를 비난한 걸 보면 당국의 공식입장 표명이라고 보기에는 도를 넘은 무례한 행위라고 본다”면서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시키고 평화 정착과정에서 남북이 상호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지킬 것 지켜가는 노력 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당국의 대남 비난이 도를 넘은 배경에 대해 이 당국자는 “(북미)실무회담도 있고, 남북관계도 있고 자기들 나름대로 활용하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면서 “정부는 그것이 북한 당국의 공식 언급이라고 보기에는 지나친 언사이며 남북관계 발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남북공동 연락사무소를 통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연락한 것은 없다”면서 “이번 담화를 계기로 해서 다시 한번 지켜야될 선에 대해 말하는 것이고 앞으로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통일부 김은한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문 대통령 경축사 비난 발언과 관련,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정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통일부는 이날 오후 다시 백그라운드브리핑을 통해 오전 입장보다 수위가 올라간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통일부의 공식 입장 수위가 오전보다 강해진 데 대해 이 당국자는 “(수위가) 올라갔다기보다는 그간 정부가 판문점 선언이라든지 평양 공동선언이라든지 남북간 합의 사항을 철저한 이행하고 북측도 동참할 것을 여러차례 촉구했다. 오전에도 그런 입장 표명의 연속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이번 담화를 보면 당국의 공식 언급이라고 보기에는 도를 넘은 면이 있고 앞으로 남북관계 진전과 평화를 정착시키는 데 상호 존중을 지켜야하고 북측에 촉구하고자 계기로 삼고자 한다”면서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이 안 될 것 같아 다시 당부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해 비방한 것이 이례적이냐는 질문에는 “정상 간에 정상회담을 세 차례 실시했고, 합의서 취지에도 안 맞고 남북관계 발전 등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된다”면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대답했다.

북한이 ‘한미군사훈련 끝나더라도 남한과 마주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정부로선 기존의 합의서에 의거해 의연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남북 관계를 발전시켜나가야하는 입장에서 일희일비하지 않고 의연하게 대화 재개 될 수 있도록 정부로선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남한을 배제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할 일에 대해 “북미대화가 잘 되도록 지원하고 남북대화가 재개될 것을 대비해 준비도 해야한다”면서 “정부로선 북미 실무대화가 잘 되고 남북대화가 재개되서 남북관계와 북미대화가 선순환 구조로 나아가길 기대한다. 그런 측면에서 저희 할 바를 유연하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되면 남북대화도 진척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통일부 당국자는 “그런 방향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김은한 부대변인은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이 담화에 대해 “우리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 상황이 점점 악화되는데 우리 정부가 촉구 외에 할 수 있는 게 없느냐’는 지적에는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며 “북측도 이에 적극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