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조평통 담화에…민주당 “수위 조절“ VS 한국당 “호구 취급”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8월 16일 14시 59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하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일정 수위를 조절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우리를 호구 취급했다”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조평통 명의로 문 대통령의 8·15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한 데 이어 오늘 아침에는 동해상으로 또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며 “북한의 이러한 대응은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그간의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고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이 대변인은 조평통 담화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지칭하지 않았고 노동신문을 비롯한 대내 매체에는 게재하지 않음으로써 일정 정도 수위를 조절한 것은 다행”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그같은 북한의 무례하고 도발적인 언사는 대한민국 정서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남북이 함께 헤쳐나가야 할 한반도의 미래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우리는 결코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남북 모두의 소망일 것이다. 북미회담의 조속한 재개와 남북관계의 획기적 진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미사일에는 차마 입에도 담기 민망한 욕설이 함께 날아왔다. ‘삶은 소대가리가 앙천 대소할 노릇’이라는 세상에 없는 망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일체의 적대적 행위를 전면 중단하기로 한 9·19 남북군사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했고,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면 상응하는 조차기 이뤄질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해야 한다”며 “도발과 묵인의 뫼비우스의 띠를 이제는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평통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앉을 생각도 없다’고 한 것을 언급하면서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했던 ‘이념에 사로잡힌 외톨이’가 바로 문 대통령이라는 것을 북한도 알고 있는데, 왜 문 대통령 본인만 모르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대통령에게 퍼붓는 북한의 욕설에 가까운 막말에 분노한다. 여당과 청와대의 무반응에도 화가 난다”며 “대통령은 국민의 대표다. 더 이상 국민을 욕보이지 말라”라며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대화 분위기는 커녕 내민 손에 미사일로 응답하는 북한을 두고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대통령의 고집에 국민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다”며 “이미 북한은 어렵게 보낸 우리의 인도적 지원을 거절했고, 입에 담지 못할 막말로 우리를 호구 취급했다”고 말했다.

이어 “끊임없는 북한 도발, 방향성 잃은 국방정책, 희박해지는 한미일 공조체제와 정부의 귀막은 친북기조로 인해 대한민국의 앞날은 캄캄하기만 하다”며 우려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8시 1분경, 8시 16분경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조평통은 대변인 명의 담화문을 통해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거론하며 “‘광복절’과는 인연이 없는 망발을 늘어놓았다”며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이 교착 상태에 빠지고 북남대화의 동력이 상실된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자의 자행의 산물이며 자업자득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