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돌아오길… 믿음 못주면 특단대책”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광복절 전날 국회서 대국민담화

이승만 동상 옆에서 담화 발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로텐더홀의 이승만 전 대통령 동상 옆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책 대전환에 나선다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이승만 동상 옆에서 담화 발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로텐더홀의 이승만 전 대통령 동상 옆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책 대전환에 나선다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취임 6개월을 앞두고 14일 내놓은 첫 대국민 담화는 강력한 대정부 투쟁과 보수 통합 및 당 혁신 의지를 담은 메시지가 주를 이뤘다. 이번 담화는 침체에 빠진 한국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면 제1야당 대표로서의 강력한 존재감을 보여줘야 한다는 위기의식에서 황 대표가 직접 추진했다.


○ 황, 담화 발표 장소로 이승만 동상 옆 직접 선택

황 대표는 이날 담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대일 관계 해결책과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는 북한에 대한 경고, 한미동맹 복원 의지를 8·15 광복절 대국민 메시지로 밝히라고 요구했다. 사전 배포된 담화문에는 없는 내용이었다. 황 대표는 “국민의 절규를 듣고 이제라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돌아와 달라”며 “이런 믿음을 주지 못하면 저와 당은 국민의 여망을 받아 특단의 대책을 세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가 언급한 ‘특단의 대책’은 대규모 장외 투쟁이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15일 관련 메시지를 내지 않으면 24일부터 대규모 장외 투쟁에 돌입할 방침이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장외 투쟁을 위한 실무 준비는 이미 마쳤고 문 대통령의 반응을 보고 최종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경제는 사면초가, 민생은 첩첩산중, 안보는 고립무원”이라며 “대통령과 청와대가 모든 권력을 움켜쥐고 삼권분립을 흔들고 반(反)시장, 반기업, 좌파 포퓰리즘 정책으로 시장경제의 기반까지 무너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잘사는 나라(경제) △모두가 행복한 나라(복지) △미래를 준비하는 나라(산업) △화합과 통합의 나라(사회)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외교) 등 5대 목표를 밝히며 국정 대전환을 촉구했다.

이번 발표는 이승만 전 대통령 동상과 대한민국 헌법 전문(前文)이 새겨진 현판이 보이는 국회 로텐더홀에서 이뤄졌다. 메시지의 무게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황 대표가 직접 골랐다. 황 대표는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모범 국가이자 가장 성공적인 시장경제의 모델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되찾는 것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근본”이라고 말했다.


○ 핵심 당직 교체하며 지지율 제고 노려

황 대표는 내년 총선을 위한 보수 통합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황 대표는 담화 후 가진 질의응답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 가치에 동의하는 자유우파는 모두 합쳐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문호는 항상 열려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원칙에 따른 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움직이고 있다”면서도 “통합은 시간이 걸리는 문제”라며 범보수계를 향한 구체적 메시지를 내놓지는 않았다.

이와 함께 담화 발표 직전 당 대표의 수족이자 핵심 당직인 대표비서실장과 대변인을 전격 교체했다. 비서실장은 이헌승 의원에서 검찰 출신 재선인 김도읍 의원으로 교체했다. 당 수석대변인에는 홍준표 전 대표 시절 전략기획부총장을 지냈던 수도권 출신 김명연 의원을 임명했다. 대변인에는 ‘막말’ 논란이 잦았던 민경욱 의원 대신 인명진 비대위원장 시절 대변인을 지냈던 김성원 의원과 원외인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을 임명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친박 색채를 줄이려는 당직 쇄신”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의 첫 대국민 담화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대선 출마 선언’이라고 평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느닷없는 제1야당 대표의 대국민 담화라는 낯선 퍼포먼스는 결국 황 대표의 대권놀음에 불과하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진정 나라 걱정에서 비롯된 담화인지, 대선 출마선언인지 분간이 어려운 발표”라고 말했다.

조동주 djc@donga.com·최고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대국민담화#이승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