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2021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 목표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동일 세종대 입학처장
이동일 세종대 입학처장
1940년 개교한 세종대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79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1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실시한 ‘2019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1위, 세계 500위권을 유지해오고 있다. 또한 영국의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19 QS 세계대학평가 분야별 순위’에서는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국내 1위, 세계 34위에 올랐다. 그 밖에 토목구조공학은 국내 7위, 물리천문학은 국내 8위, 전자정보통신공학은 국내 9위, 그리고 컴퓨터공학은 국내 10위에 랭크됐다.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 대학 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는 2018년에 이어 올해도 국내 4위를 기록했다. 세종대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다.

세종대는 SW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R&D 역량강화 선순환 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2016년 3월 SW융합대학을 설립하고,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4개 전공 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2개 융합전공학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대 이동일 입학처장은 “세종대는 창의적 지성인, 실천적 전문인, 전인적 교양인, 헌신적 사회인을 교육목표로 삼고 ‘창의적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나누는 세종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0학년도 수시 학생부교과/종합전형 모집인원 확대, 논술전형 축소

세종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부교과/종합전형의 모집인원 확대, 논술전형의 모집인원 축소 등이 있다. 또 2019학년도 대비 논술전형의 수능최저기준을 완화시켜 학생들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었으며 대학별고사의 취지에 따라 논술고사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논술고사 반영 비율을 60%에서 70%로 높였다. 창의인재 전형에서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제외한 학과는 올해부터 심층면접이 아닌 일반면접을 시행한다. 그리고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에서는 올해 최초로 여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2020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학생부우수자, 농어촌학생,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종합(창의인재, 고른기회, 서해5도학생,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논술우수자, 실기·특기(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 전형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하여 상기 전형 중 논술우수자 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SW융합대학 ‘유연전공제’로 학생별 2∼3개 트랙 이수 가능

SW융합대학의 4개 전공 학과는 미래 기술 수요와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해 학과마다 1∼5개의 트랙씩 총 10개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는 △시스템응용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HCI&비주얼컴퓨팅 △지능형인지 등 5개 트랙, 소프트웨어학과는 △응용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3개 트랙, 정보보호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각각 한 개의 트랙을 운영한다.

트랙은 산업계 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각 트랙에는 모든 트랙에서 필요한 코어과목과 각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들이 마련돼 학생들이 원하는 트랙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소속 학생들이 유연전공제를 통해 2∼3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차별화된 환경, 미리 해보는 업무 경험으로 경쟁력 UP!

세종대는 서울시 지원 ‘2019년 대학-강소기업 연계형 청년일자리사업’ 운영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세종대는 2018년에도 해당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대학-강소기업 연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대학 졸업(예정)자에게 강소기업 및 우수중소기업에서 3개월간 일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일 경험 기간 이후 정식 채용 연계까지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일 경험 없는 청년에게 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에 맞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최종 채용연계까지 목표로 하여 취업률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이다.

이동일 세종대 입학처장
#에듀플러스#교육#세종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