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장관, 박원순 만날 계획 없어…광화문광장, 여전한 평행선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12일 10시 08분


코멘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  2016.5.18/뉴스1 © News1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박원순 서울시장. 2016.5.18/뉴스1 © News1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두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좀처럼 실타래가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진영 행안부 장관이 지금 상황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날 계획이 없다는 의견을 완곡하게 밝힘에 따라 평행선이 계속되고 있다. 당초 서울시가 목표로 한 2021년 5월 완공도 쉽지 않아 보인다. 행안부는 두 수장의 만남보다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충분한 의사소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행안부는 최근 서울시에 보낸 공문을 통해 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행안부는 “월대 발굴조사를 위한 임시우회도로 설치공사를 비롯해 월대 복원, 교통대책, 총 사업비 규모 등 국민과 시민들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공감을 얻는 과정이 선행된 이후 착수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전반적인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는 의견을 전했다.

당초 서울시는 이달 중 월대 복원을 위한 발굴조사에 들어가기 위해 임시우회도로를 건설할 예정이었다.

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 2021년 5월까지 2개 지상광장과 1개 지하광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광장을 3.7배 확대하고 광화문 앞 옛 육조거리를 복원해 북악산에서 광화문광장, 숭례문, 용산, 한강으로 이어지는 역사경관축을 회복하는 내용이 주요 뼈대다.

하지만 행안부가 복원 계획에 대해 충분한 국민적 수렴이 필요하다며 반대 의견을 나타냈고, 사실상 작업이 중단된 상태다. 서울시 관계자는 “행안부에서 공문을 보낸 뒤 특별히 진전된 상황은 없다. 일단 실무자들이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진영 장관에게 만남을 요청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인다. 행안부 관계자는 “진 장관이 당장 만나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고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공모전 당선작으로 선정된 ‘Deep Surface’(딥 서피스)를 소개하고 있다.  2019.1.21/뉴스1 © News1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공모전 당선작으로 선정된 ‘Deep Surface’(딥 서피스)를 소개하고 있다. 2019.1.21/뉴스1 © News1

행안부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부의 요구사항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광화문광장 사업에 이견을 보였던 김부겸 전 행안부 장관부터 현재 진영 장관까지 어린이집과 민원실 등 광장에 편입되는 정부청사 토지·건물에 대한 대체지 마련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는 행안부와 큰 틀에서 합의가 이뤄졌다는 입장이지만 행안부의 의견은 다르다.

행안부 관계자는 “초기부터 ‘합의’라는 개념이 다르게 진행된 것 같다. 우리는 협의를 시작한다는 개념 정도로 받아들였지만, 시에서는 계속 큰 틀에서 합의됐다고 이야기했다. 그렇기 때문에 (행안부에서도)공문을 보내 명확한 입장을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행안부는 일각에서 제기된 정치권이 내년 총선 이후로 사업을 늦추길 바란 것 아니냐는 의견에 대해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는 행안부 차원에서 알 수도 없고, 확인이 안 된 사실”이라며 “우리 측의 입장은 한결 같았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행안부와 이견을 조율해 올해 최종 설계안을 만들어 착공에 들어간다는 구상이지만 반복되는 갈등으로 인해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될지 불투명해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