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광복절 前 3번 공개발언…12일 수보회의가 ‘메인 예고편’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12일 05시 04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8.8.15/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8.8.15/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제74주년 8·15 광복절에 앞서 12일과 13일을 통틀어 세 번의 공개발언을 할 예정이다.

일본의 경제보복, 북한의 미사일 도발 속 문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담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사실상 세 번의 발언 모두 ‘광복절 경축사 예고편’에 가까울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 13일에는 국무회의와 독립유공자·유족 초청 오찬을 통해 세 번의 공개발언을 예정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발(發) 메시지가 너무 많을 경우, 문 대통령이 메시지를 건너뛰었던 적도 있어 이날 수보회의가 문 대통령 취임 후 ‘7번째 수보회의 발언 생략’이 될지 주목됐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뿐만 아니라 이번주 모든 회의에서 공개발언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세 번의 발언을 통해 점차 분위기를 고조시키다가 광복절 메시지를 통해 이번주 메시지의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수보회의 발언은 이번 8·15 경축사의 예고편에 가장 가까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최근까지 경축사 초안을 두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비서관급과 수석급 참모들이 각각 참여하는 연설문 독회(讀會)를 거쳤으며, 현재 마지막 수정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의 이번 경축사 메시지는 대일(對日)·극일(克日) 메시지를 중심으로, 북한을 향한 한반도 평화 메시지까지 아우를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두 번의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광복의 역사는 이념·계급·지역·성별을 초월해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것이라는 ‘통합의 메시지’를 내는 것과 동시에 한반도에는 반드시 평화가 와야 한다면서 ‘평화가 곧 경제’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수보회의에서도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안(案)으로 ‘평화경제 카드’를 꺼내든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일본경제가 우리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규모와 내수시장”이라며 “남북 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이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응한다는 명목으로 최근 연일 미사일을 쏘아올리고 우리측에 ‘막말’을 쏟아낸 데에 경축사 또는 수보회의를 통해 대응할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지난달 25일, 31일에 이어 8월2일, 6일, 10일까지 잇따라 총 5번의 미사일을 쏘아올릴 동안 어떤 대북메시지도 내지 않았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2018년 경축사 땐 대일메시지라고 할 만한 발언을 하지 않았으나 2017년에는 ‘한일관계의 투트랙’을 강조했었다.

‘미래를 위한 양국 간 협력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는 취지의 언급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비판하되, 미래를 내다봤을 때 양국관계 복원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이러한 투트랙 기조를 기반으로 한 대일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문 대통령은 13일 국무회의를 통해선 우리 경제문제에 관해 언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이후, 일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 경제의 체질개선을 강조해왔던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전(全) 부처 장관들의 노력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중 무역갈등, 일본 경제보복 여파로 지난 5일 주식시장이 요동치는 등 불안심리가 높아지면서 ‘제2의 IMF(국제통화기금) 사태’ 걱정까지 나왔던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13일) 독립유공자 및 유족과의 오찬 땐 지난 두 번의 오찬 때와 마찬가지로 ‘제대로 된 보훈정책’을 약속하는 한편, 극일의지를 보이면서 이에 대한 독립유공자 등의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청인사들 또한 주목되는 부분이다. 2017년 오찬 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및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참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두해동안은 8·15 직전일인 14일에 독립유공자 및 유족과의 오찬을 가졌으나, 이번에는 이를 하루 앞당겼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4일 일본 이슈와는 별개의 청와대 경내 일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