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임된 강경화·정경두…한국·바른미래, 안보공세 이어갈까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10일 07시 27분


코멘트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과 유의동 바른미래당의원이 지난달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 News1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과 유의동 바른미래당의원이 지난달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 News1
청와대가 8·9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유임됐다.

안보 문제를 두고 비판을 이어오던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국회 무시”라고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다시 한번 안보 공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등 총 8개 부처의 개각을 발표했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발사체 발사,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 러시아·중국 군용기의 카디즈(방공식별구역) 진입, 목선 귀순 등을 두고 야권에서 연일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외교·안보 라인은 이수혁 주미대사를 교체한 것 외에는 변화를 주지 않았다.

이에 보수 야당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증권거래소에서 금융시장 현장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가장 필요한 외교·안보라인은 그대로 유지했다. 지금의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입장문을 통해 “가장 무능하고 시끄러웠던 조 전 수석을 끝내 법무장관에 앉히고, 외교·국방 등 문제 장관들을 유임시킨 것은 국회와 싸워보자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9월 정기국회에서 이에 대한 공세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안보는 보수 야권에서 가장 주요하게 여기는 가치 중 하나다. 문재인 정부 집권 이후 남북이 평화모드로 흘렀지만 최근들어 외교·안보 문제가 삐걱거리자 이를 공략, 야당의 정체성을 강조하겠다는 의도다.

야권에서는 지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묻힌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다시 꺼내 들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정부·여당이 ‘야당 무시’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 역시 비슷한 수준의 맞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같은 공세가 어느정도 효력을 미칠지에 대해선 속단키 어렵다. 회의적인 목소리도 들린다.

한국당 측 한 핵심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해임건의안을 빈번하게 내고 해도 정부·여당이 철벽처럼 보호하고 가는데 어떻게 하나”라며 “가장 먼저 바꿔야 할 0순위가 외교·국방인데 이걸 움켜쥐고 가는 정부를 어떻게 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사실 강경화·정경두 장관이 무슨 역할을 하나. 정부 입장에서는 그런 허수아비가 나을 수도 있는 것 같다”며 “야당 입장에서는 무능한 장관을 정부가 안고 감으로써 나라는 불행해질지라도 국민 여론을 모으는데는 나을지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