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놓고 서울시-행안부 또 충돌…왜?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8일 17시 37분


코멘트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놓고 공개적으로 충돌했다. 행안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일정에 제동을 거는 공문을 보내자 서울시가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양 기관이 불협화음을 내면서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차질이 생겼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임기는 2022년 6월까지다.

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지난달 30일 서울시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협조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행안부는 “시민단체 및 언론 등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대중교통 체계 미흡, 미래 청사진 부재, 소통 없는 일방적 추진 등을 지적하면서 충분한 논의의 필요성과 사업 추진 일정 등에 대한 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며 “전반적인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행안부는 월대(月臺·궁궐의 중요한 건물 앞에 놓이는 넓은 대) 발굴 조사를 늦출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다. 또 “서울청사의 역사적 가치와 상징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 및 어린이집 학부모들이 대체 어린이집에 대한 여러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서울시는 반박에 나섰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8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선을 다해 행안부의 의견을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해 실무적인 반영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서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진 부시장은 서울시가 1월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하고 행안부와 협력하기로 약속한 뒤 3차례에 걸친 청와대 주관 차관급 회의에서 큰 틀의 합의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이어 10여 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행안부의 요구사항을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또 박 시장과 진영 행안부 장관의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진 부시장은 “행안부와 지속 협의하고 시민과 끝까지 소통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행안부가) 월대 복원을 비롯한 설계안 자체를 반대하는 건 아니다”라며 “복원을 위해선 현재 나와 있는 설계안이 최적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 임기 내 완료를 위해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시장 임기와 연결짓는 건 적절치 않다”며 “2021년 5월 준공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건 수많은 시민이 지나다니고 차량이 움직이는 공간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광화문광장을 둘러싼 서울시와 행안부의 대립은 처음이 아니다. 행안부는 서울시의 계획과 설계공모 당선작대로 광화문광장 우회도로가 정부서울청사 일부를 지나게 된다면 청사경비대와 방문 안내실, 어린이집 등 부속건물을 철거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해 왔다.

실제로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한 지 이틀 만인 1월 23일 행안부는 예고에 없던 보도자료를 내 제동을 걸었고, 김부겸 당시 행안부 장관과 박원순 시장이 언론을 통해 공개적으로 충돌하기도 했다.

진영 장관이 취임한 뒤인 5월 양 기관은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밝혔으나 진 장관이 지난달 25일 기자간담회에서 “논의는 많이 했는데 합의된 것은 없다”고 말하며 원점으로 돌아갔다.

홍석호 기자 wil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