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경제보복에 여야 신경전…“文 쇼잉·엉망진창” vs “색깔론 위험”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8일 16시 04분


코멘트

나경원 "제1야당 말꼬리잡지 말고 해법찾는데 주력해야"
황교안 "文외교무능 위기…외교·안보라인 전면 교체해야"
오신환 "엉터리정책에 중구난방 대응…엉망진창 만들어"
이인영 "성급한 불안감 가질 이유없어…일본이 노리는것"
"황교안, 색깔론으로 사실왜곡·국민호도…매우 위험천만"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일 경제전쟁 양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바른미래당이 문재인 정부의 대처를 ‘쇼잉’, ‘반일선동’, ‘엉망진창’ 등의 단어로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경제에 대한 지나친 불안감 조장을 경계하며 맞섰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실질적 대책마련에는 나서지 않고, 오직 반일 선동에만 몰두한 청와대와 여당, 이제는 제발 외교적 해법에 나서야 한다”며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제1야당 말꼬리 잡기 하느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제가 제시한 ‘2+1합의안’(한·일기업+한국정부)을 포함해서 실질적 해법을 찾는데 주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이제 할 만큼 하셨다. 정치외교적 문제로 민간의 교류와 관광마저 막는 것이 우리에게도 도움이 되겠느냐는 고언을 새겨들어야 한다”며 “바쁜 기업인들 오라 가라 귀찮게 하며 쇼잉할 시간에 어떻게 사법부 판결과 외교적 현실의 간극을 메울 것인지 지혜로운 방안을 찾으시라”고 덧붙였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문 정부의 외교무능을 지적했다. 그는 “부품소재 국산화를 위해서는 과도한 규제 철폐가 가장 급한데 이 정권은 예산을 풀어서 지원할 궁리만 하고 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정학적 위치로 보나 수출 의존형 경제구조로 보나 대한민국은 외교 없이는 생존조차 쉽지 않은 나라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권은 잘못된 이념과 외교적 무능으로 우리나라를 절체절명의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무능한 외교 안보 라인을 전면 교체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엉터리 정책으로 경제를 망친 데 이어 일본과의 경제 전쟁까지 중구난방으로 대응해 엉망진창으로 만들고 있다”고 일갈했다.

오 원내대표는 “한일 경제전쟁에서 우리의 목표는 명료하다. 반일감정 고취가 아닌 신속한 사태 수습으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문 정부와 민주당은 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국민의 반일 정서에 기대 아무 말 대잔치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한일 갈등이 총선에 도움 된다는, 염불보다 잿밥 행태를 중단하고 국익을 위한 외교적 해법 마련에 집중하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이 같은 야당의 맹공에 여당은 지나친 불안감 조장을 경계하며 반박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과 일본의 기술격차가 50년이라는 일부 주장은 가짜로 판명 났다. 한·일 과학기술 격차는 1.9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경제기초)은 대외 불확실성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만큼 건강한데도 일부에서 우려를 하고 있다”며 “우리가 하기에 따라서 일본을 따라잡고 추월할 수 있다. 성급한 불안감을 가질 이유가 전혀 없다. 근거 없는 불안에 빠져 스스로 흔들리는 것이야말로 일본이 노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당을 향해 “황 대표가 소득주도성장을 신랄하게 비판하며 정부의 반자본주의 정책이 한국증시를 무너뜨린다고 주장했다”며 “한·일 경제전에 임하는 황 대표의 자세가 색깔론에 입각해 사실을 왜곡하고 우리 국민을 호도해 경제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이라면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경고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