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日, 임진왜란 때도 우리 기술 탐내…도전을 기회로”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7일 17시 53분


코멘트

"식민지·전쟁 격으면서도 경제 발전킨 원동력은 기술력"
"日 수출규제로 부품·소재 강소기업 소중함 절실히 느껴"
"日 규제로 어려움 있겠지만 산업 생태계 전환 계기 되길"
"SBB테크, 국내 기술로 자립 성공…日 규제가 기회될 것"
"도전을 기회 삼아 도약한 국민·기업 존경…기술 개발 덕분"
"日 부당성은 반드시 따져야 될 문제이나 전화위복으로"
"정부, 적극적 지원 나서겠다…기업들은 상생 노력 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기술력이 한 나라를 먹여살린다. 임진왜란 때 일본이 가장 탐을 냈던 것은 우리의 도예가와 도공들이었다고 한다. 우리가 식민지와 전쟁을 겪으면서도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도 기술력”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김포시 중소 부품 업체 SBB테크를 방문,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 시절 선진국 제품의 조립에만 매몰되지 않고 자체 기술을 개발하고 과학자·기술자들을 키워내면서 신생 독립국 가운데 유일하게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동서고금 없이 모든 나라가 기술력 강화에 힘쓴다”며 “스위스가 지금도 시계를 포함한 정밀 산업의 메카가 된 것은 종교 박해를 피해 스위스로 왔던 기술자들을 잘 활용했던 덕분이다. 영국과 독일이 산업혁명을 가장 먼저 이끌어 갈 수 있었던 것도 유럽 전역의 기술자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SB테크는 반도체·LCD장비·로봇 산업에 필요한 감속기와 베어링을 생산하는 업체다. 이 업체는 일본 의존에서 벗어나 정밀 감속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수출 절차 간소화 국가)’에서 배제하면서 국민들과 정부, 그리고 대기업을 가리지 않고 우리 부품·소재 기업, 특히 강소기업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게 됐다”며 “SBB테크는 볼베어링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사이에도 눈 앞의 것만 보지 않고 기술 자립을 도모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정밀 제어용 감속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해 로봇 부품 자립화 기반을 만들었다”고 칭찬했다.

이어 “SBB테크처럼 순수 국내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을 추구하는 강소 기업, 기술력이 강한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다”며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국내에서 판매처를 확보하지 못해 고전하는 일이 많았는데 이번 일본의 백색 국가 제외 조치로 우리 제품으로 대체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기업들에게 당장 어려움이 되고 있지만 길게 보고 우리 산업 생태계를 바꾸는 기회로 삼았나갔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또 “도전이 닥칠 때마다 오히려 도전을 기회로 만들어서 도약해온 국민들과 기업들이 참으로 존경스럽다”며 “우리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었던 것은 SBB테크 임직원 여러분들처럼 늘 기술 개발에 힘을 쏟으면서 제조업 시장을 선도했던 기업들의 도전이 부단히 있었던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 부당성은 반드시 따져야 될 문제다. 그러나 이와 별개로 국민들과 기업들은 이번에 반드시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우리 경제와 산업을 더 키워내실거라 믿는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단기 대책부터 중장기 대책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그러나 정부가 할 것은 지원이다. 대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들이 국산 부품·소재 구입과 공동 개발, 원천 기술 도입 등 상생의 노력을 해주실 때 우리 기술력도 성장하고 우리 기업들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를 마친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주요 부품·소재·장비 국산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분야에서 로봇 활용은 우리가 세계에서 제일 높다. 그러나 로봇의 부품에 대한 국산화 비율은 아직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해 우리가 주요 부품·소재의 국산화 작업을 서둘러 경쟁력을 높여야 하겠다는 정책적 목표가 모아지고 있기 때문에 SSB테크의 성장 잠재력은 굉장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발빠르게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SSB테크의 경우 이미 많이 스마트화, 자동화가 이뤄져 있지만 좀 더 고도의 스마트화가 이뤄진다면 훨씬 더 공정이 단축되며서 제품 균일화도 이뤄지고 그만큼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