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여행경보 발령 조치 검토…안전문자 발송 시작”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6일 16시 16분


코멘트

외교부 5일부터 한국인 관광객들에 안전문자 발송
서울 중구 '노 재팬' 깃발에 "日 합리적 해법 논의 기대"
"평화의 소녀상 전시 중단 매우 유감, 역사 직시해야"
日부대신 文 비난 발언 "고위외교당국자로서 무책임"

외교부는 6일 여권에서 일본 지역에 대한 여행 규제 조치 검토를 요청한 것 관련, “앞으로 여행경보 관련 조치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도 우리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상 안전공지 게재, 추가적 안전문자 발송, 여행경보 발령 등 조치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방사성물질 검출 같은 이유로 국민안전이 위험할 수 있으니 일본에 대해서 여행규제 조치를 해달라고 외교부에 요청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앞서 일본 외무성도 지난 4일 한국에서 대규모 반일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자국민들을 상대로 한국 여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전날부터 일본을 여행하는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일본 내 혐한 집회·시위 장소 방문을 자제하고 신변 안전에 유의하라’는 내용의 안전문자 발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서울 중구는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아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제외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세종대로와 퇴계로, 을지로 등 관내 22개로에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 배너기를 세우기로 했다.

깁 대변인은 특정 지자체 주도하에 서울 시내에 ‘노 재팬’ 깃발이 내걸리는 것에 대해 “일본의 비합리적이고 부당한 수출규제조치 철회를 계속 촉구하는 한편 우리 정부가 신중한 검토와 깊은 고민을 통해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모색해온 기조하에 여러 요소를 균형있게 고려한 해결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일본과 합리적인 해법을 함께 논의해 나가기를 기대하면서 그러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나고야시 아이치현에서 열리는 국제예술제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개막 사흘 만에 중단된 것에 대해서는 “피해자들의 상처 치유와 명예 회복에 반하는 행위로 매우 유감스러울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 누가 됐건 일본 측에서 국제 보편 기준에 따라서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역사를 직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유감을 표했다.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일본 외무 부대신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무례하다’고 비난한데 대해서는 “상대국 국가원수에 대한 일국의 책임있는 정부 고위인사의 언급으로는 국제예양과 상식에 전혀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특히 한일관계를 관리해 나가야 하는 고위 외교당국자의 발언으로서는 무책임하기까지 한 발언으로 생각된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일본 측을 초치해서 얘기했듯이 깊은 유감을 표하고자 하며 강력히 항의하고자 한다”고 거듭 항의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