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고문단, 공동대표체제 제안…정동영 ‘수용’ vs 대안정치 ‘반대’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5일 11시 09분


코멘트

정대철·권노갑 등 고문단, 양측에 중재안 제안
공동대표 체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등 포함
정동영 수용했지만 대안정치는 "다 내려놔야"

민주평화당 고문단이 당내 정동영 대표파와, 제3지대 구축을 위해 따로 결성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 간 중재에 나섰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안정치에서는 새로운 제3지대 구축을 위해 정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모두가 권한을 내려놓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중재안의 내용은 이 부분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평화당 고문단인 정대철 상임고문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 참석해 내홍을 끝내기 위한 중재안을 발표했다.

정 상임고문은 “현재 당 분열에 심각성을 느끼면서 당 대표와 대안정치 대표에게 세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며 양측이 화합해 당내 신당추진기구를 운영하고 양측에서 한 명씩 공동대표를 맡는 것으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안정치 측이 당무에 즉시 복귀할 것도 촉구했다.

정 상임고문은 “총선 승리를 위해 새로운 정치세력과 기존 정치세력이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신당을 추진한다는 것을 당론으로 정하고 이를 위한 당내 공식 추진기구 구성해야 한다”며 “추진기구는 당 대표와 대안연대 측이 각각 1인씩 공동위원장을 추천해 구성하고 당내외 새 인사들이 폭넓게 제3신당을 구성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화합을 위해 대안정치 측은 즉시 당무에 복귀한다”며 “양측이 받아들여서 조금 더 좋은 방향으로 당을 이끌어갈 수 있게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번 중재안은 사전에 정 대표 측과 대안정치 측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영 대표는 이러한 고문단의 중재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이대로는 안 된다고하는 충정을 이해한다. 그러나 내가 살겠다고 하는 발버둥은 결국 침몰로 간다”며 “다당제의 제도적 실현을 어떻게 할지 발버둥쳐야 한다. 그것을 위해 더 크고, 더 힘센 평화당이 필요하다. 그것을 위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대안정치 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

장정숙 대안정치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임고문들이 애당심과 충정으로 신당 추진의 방법론을 제안한 것에 대해 감사하고 큰 틀에서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나 대안정치는 신당이 제대로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당 지도부가 모든 것을 즉시 내려놓는 것이 순서라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당 대표 및 지도부는 고문단의 의견과 ‘대안정치’의 논의결과를 심사숙고해 앞으로 논의를 진행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연다. 이 자리에서 보다 구체적인 앞으로의 당 진로에 대한 답변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