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방일단 “화이트리스트 배제 확정된 듯…그래서 피하는 것”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1일 16시 16분


코멘트
서청원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국회 방일단이 1일 오후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당사에서 간사장 회동 후 한국 취재진에 브리핑하고 있다. © 뉴스1
서청원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국회 방일단이 1일 오후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당사에서 간사장 회동 후 한국 취재진에 브리핑하고 있다. © 뉴스1
국회 방일 의원단이 일본의 집권여당인 자민당의 간사장 회동 무산과 관련,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를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 (내부)확정돼 (한국 의원단을)만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방일 의원단의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1일 오후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간사장과의 비공개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자민당 간사장 회동 무산 배경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도 “일본이 피했다고 본다. 일본 측이 확실한 대답을 내놓을 수 없어 피한 것”이라고 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자민당에 문전박대 당했다’는 언론 보도의 표현에 대해서 “이분들이 거부를 확실하게 했다면 문전박대가 맞지만, 자민당 내부 문제나 여러가지 것들이 반영되면서 면담을 회피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1박2일 일정 가운데 가장 촉각을 곤두세웠던 자민당 간사장과의 회동이 일방적으로 무산되면서 우리 측 의원들은 “외교적 결례”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가 거지냐”라는 격앙된 발언도 내놓았다.

관심을 모았던 자민당 간사장과의 회동은 불발됐지만 일본 야당 지도부를 차례로 만나 협조를 요청했다. 방일단 의원들은 야당인 국민민주당의 다마키 유이치로 대표와 입헌민주당의 후쿠야마 데쓰로 간사장을 만나 일본 수출규제 철회와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를 배제하면 안된다는 뜻을 전달했다. 안보협력을 위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는 유지하면서 화이트리스트에선 제외한다는 일본 측 입장에 대해 “앞뒤가 안맞는다”고도 항의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보류하거나 기간을 두고 유예해 외교적으로 관계 경색을 풀어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경우 이날 비공개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적극적인 대화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청원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에 “후쿠야마 간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좀 더 투명성 있게, 흉금을 털어놓고 대화할 수 있게 (우리 측 의원들이) 요청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후쿠야마 간사장은 야당의 역할을 언급하면서 일본 정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한계도 분명히 짚었다.

또 입헌민주당 지도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인 ‘화해·치유재단’ 해산과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에 ‘유감’을 표명했다.

서 의원은 “여기 와서 만나보니 일본 의원들의 목소리가 거의 똑같았다”며 “일본 국민들이 (한국이) 징용문제 배상 약속을 저버리고 위안부 화해치유 재단을 해산했다고 보고, 기분이 굉장히 상해있다는 말을 일본 의원 대부분이 한목소리로 했다. 후쿠야마 간사장도 이에대해 유감을 표명하더라”고 설명했다.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도 “자민당도 자민당이지만, 야당에서도 비슷한 목소리들이 나오는 것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일본 여야를 두루 만나 우리 측 입장을 상세히 전했지만, 강제징용 배상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일본도 여야할것 없이 우리 측에 불만이 많은 분위기라는 것이다. 이에 우리 측 의원단은 전략물자 관리 소홀 등이 일본의 오해이며, 사실관계가 잘못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일본 정당 대표들을 만나보니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있었고, 우리 정부가 한일 양국의 기존 합의를 소홀히 한다는 불신이 굉장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이번에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에 대한 사실관계와 진실을 충분히 알리려 노력했고, 즉답을 받긴 어려웠지만 우리나라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조금이나마 진실을 일본 의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이번 방일 성과에 대해 설명했다.

(도쿄=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