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인사에 與 “적임자” vs 2野 “또 코드”…‘떠나는’ 조국 설전도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26일 19시 52분


코멘트

文, 靑수석 3명 교체…김조원·황덕순·김거성 임명
민주 "조국, 사법개혁 헌신…김조원은 완수 기대"
한국 "코드폐해 다 알아…조국 내각 기용은 기만"
바른미래 "코드총량 기어이 보존 인사조치 유감"
평화 "조국 임무 마치면 학교 돌아간다더니"
정의 "김조한 마린온 결함 도의적 책임 져야"

여야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을 포함해 청와대 수석비서관 3명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한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신임 수석에 기대감을 드러내며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또다시 코드인사”라며 질타했다. ‘떠나는’ 조국 수석의 공(功)을 놓고도 설전을 벌였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조 수석은 문재인 정부 ‘초대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으로서 공직사회 기강 확립은 물론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등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인 사법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헌신을 다해왔다”고 치켜세웠다.

이어 조 수석의 후임으로 임명된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에 대해 “감사 행정 전문가로서 대학총장, 민간기업 최고경영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한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사법개혁 과제 완수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의 후임인 황덕순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김거성 사회복지법인 송죽원 대표에 대해서는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겸비하고 풍부한 현장 경험과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반면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조원 신임 민정수석은 문 대통령이 민정수석일 당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인물로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며 “민정수석 자리가 또다시 코드인사로 채워진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조국 수석을 겨냥 “코드 민정수석의 폐해는 삼척동자도 다 안다”며 “민정수석이 오로지 정권의 코드만 맞추기 위해 혈안일 때 사법개혁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열망은 쉽게 내팽개쳐진다는 것을 조 수석을 통해 이미 경험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 “자기 할 일은 하지 않고, ‘SNS 오지랖 정치’로 경질됐어야 할 조 수석을 내각으로 재기용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있을 수 없는 국민기만 행위”라며 “그런 오만한 행보에는 국민의 심판이 내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로지 ‘내 편’, 전무후무한 ‘내 사람 챙기기’의 인사단행”이라며 “코드 총량을 기어이 보존해낸 인사 조치에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비극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인사 참사와 반일 감정 주도로 논란이 된 문제적 참모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복귀할 것이 확실시된다”며 “이분법적 사고로 무장한 인물이 법무부 장관에 중용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를 향해 “모두 염치 좀 챙기라”며 “친문 세력의 외연 확장을 위해 ‘인력 조정’을 한 것에 불과한 인사, 또다시 물 건너간 국정쇄신에 암운이 가득하다”고 성토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전임 및 후임 민정수석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표했다.

김재두 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수석은 올 초부터 ‘임무를 마치면 반드시 학교로 돌아갈 것’이라는 신념을 밝혀왔다”며 “하지만 벌써 정부여당에서 ‘인사검증에 진공청소기’까지 준비한 것을 보니 조 수석의 굳은 신념도 얼마 가지 않아 바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김조한 신임 수석의 직무수행 자격 여부에 대해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면서도 “작년 포항 해병대 헬기 추락 사고의 원인이 ‘마린온’의 결함이었던 만큼 당시 마린온을 생산한 KAI 사장으로서 도의적 책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