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완화 희망’ 김정은 메시지 전한 시진핑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G20 정상회의 외교전 개막
文대통령 만나 “외부환경 개선 원해”… 反화웨이 전선 동참 말라는 촉구도

7개월만에 40분 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건설적인 역할과 기여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한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이번이 5번째로 지난해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이후 7개월 만이다. 오사카=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7개월만에 40분 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건설적인 역할과 기여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한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이번이 5번째로 지난해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이후 7개월 만이다. 오사카=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최근 북-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한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을 전달했다. 20, 21일 북한을 방문한 시 주석은 김 위원장을 만난 소회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시 주석은 또 “한중 협력은 외부 압력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며 사실상 한국이 미국의 반(反)화웨이 전선에 참여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오후 일본 오사카(大阪) 웨스틴호텔에서 40분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이번이 5번째로 지난해 11월 이후 7개월 만이다.

시 주석은 회담에서 △비핵화 의지 불변 △(대북제재 등) 외부환경 개선 △북-미 대화 통한 합리적 방안 모색 △한국과 화해 협력 추진 등 김 위원장이 전한 네 가지 메시지를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북이)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해 “함께 보호주의를 반대하자”고 말했다. 미국의 대중 압박을 거부하고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은 한국의 1, 2위 교역국으로 중요하다”며 “어느 한 나라를 선택하는 일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시 주석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해결방안이 검토되길 바란다”며 사드 철수를 거듭 요구하자 문 대통령은 “사드는 비핵화 문제와 연동돼 해결돼야 한다”고 답했다.

오사카=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g20 정상회의#제재완화#시진핑#김정은#비핵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