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G20 한일정상회담, 日에 달려…대화 문 열어둬”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26일 16시 01분


코멘트

"한일, 피해자 실질적 고통 치유 방법에 지혜 모아야"
"기금 제안, 화해 이루고 한일관계 진전 위한 조치"
"한반도 평화 구축에 북일 관계 정상화 반드시 필요"
"재벌·대기업, 경제성장 중요한 역할...불공정은 개혁"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두 정상 간의 협의에 대해 나는 언제든지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AP통신, 로이터통신, 신화통신, 교도통신, 연합뉴스 등 국내외 7개 언론과의 합동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한 뒤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지 여부는 일본에 달려있다” 했다.

오는 28일부터 1박2일간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 개최가 무산된 것과 관련, 마지막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먼저 “한일관계는 굉장히 중요하고, 앞으로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과거사 문제로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양국 정부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이어 “이 점은 일본 정부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과거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 과거사 문제는 한국 정부가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엄밀히 존재했던 불행했던 역사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했다.

또 “비록 한일협정이 체결되기는 했지만, 국제 규범과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그 상처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무엇보다 피해자들의 고통이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며 “결국,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할 지점은 피해자들의 실질적 고통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이다”라고 말했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중재위원회에서 풀자는 일본의 제안에 우리 정부가 한일 기업이 참여하는 기금 조성으로 해결하자며 역제안한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은 “최근 우리 정부는 강제징용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며 “민주주의 국가의 정부로서 대법원판결을 존중하고, 이 문제에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온 각계의 의견과 피해자들의 요구까지를 종합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사자들 간의 화해가 이루어지도록 하면서 한일관계도 한 걸음 나아가게 하도록 하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북한과 조건 없는 대화를 추진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재벌개혁과 관련 “한국의 재벌·대기업은 한국의 고성장을 이끌어 왔고, 앞으로도 한국의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리가 개혁하려는 것은 재벌 체제로 인한 경제의 불투명, 불공정한 측면”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경제에서도 민주주의를 실현해 우리의 민주주의를 더 넓고 깊은, 단단한 민주주의로 만드는 일”이라며 “우리 정부는 촛불이 보여준 것처럼 민주적이고 성숙한 방법으로 우리 정부에 주어진 과제와 사명을 끝까지 지켜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