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부서 경험 가능한 ‘CDP 프로그램’으로 직원 성장 이끌어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웅제약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올해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 구직자 1002명을 대상으로 한 ‘구직활동 트렌드’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구직자들이 취업 활동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연봉이 아닌 직종, 바로 ‘직무 분야(28%)’로 나타났다. 또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지난해 2030 직장인 1162명에게 ‘직무 전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직장인 84.4%가 ‘현재 종사 중인 직무가 아닌 다른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구직자와 재직자 모두 단순히 회사를 다니고 월급을 받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회사를 통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경험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을 희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직원의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직원들을 위한 기업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기업을 향한 구직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웅제약은 ‘직원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보다 우선’이라는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인적자원 육성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개인이 원하는 부서가 있다면 옮겨서 경험해 보지 못했던 직무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일명 ‘Career Open Market’으로도 불리는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는 사내 여러 부서 근무를 공식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경력개발 프로그램이다. 이 특별한 제도는 여러 업무기회를 통해 직원이 하나의 일(직무)을 지속할 경우 국한될 수 있는 생각의 틀을 벗어나 안목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또 조직 간 벽을 허물어 업무 이해관계자 간의 신뢰도 구축할 수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숙련된 직원이 지속하여 업무를 하면 신속하고 능숙한 일처리가 가능하지만 직원 성장을 위해 과감히 손해를 감수한다. 진행 과정은 새로운 회사에 이직하는 과정과 비슷하다.

지원자는 원하는 직무TO 공고를 통해 지원하고 서류 접수와 면접 과정, OJT 과정을 거쳐 선발된다.

CDP TO가 있는 팀에서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CDP 모집공고를 오픈하고 직무소개자료와 설명회 등을 열어 지원자들이 미리 직무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CDP를 희망하는 직원은 공개된 정보를 통해 이동을 원하는 직무와 팀의 비전에 대해 사전학습을 할 수 있어 CDP 진행 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CDP 진행 시에는 OJT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업무를 미리 경험하고, 면밀히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이동 시 충분한 인수인계 기간을 통해 손실 없이 동반성장(윈윈)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대웅제약은 직원들이 성장하면 회사의 성장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는 대웅제약의 육성방안을 고스란히 담아 CDP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직원들의 노력과 성과로 이어졌다.

대웅제약이 보툴리눔톡신 글로벌 제약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큰 기여를 한 나보타사업팀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나보타사업팀은 매년 CDP 제도를 활용해 직원들을 증원·충원하고 있다. 실제로 팀을 구성하는 직원들은 이미 2개 이상의 부서 경험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CDP 프로그램을 통해 마케팅팀에서 부서를 이동한 인사팀 박상준 씨는 “CDP를 통해 여러 부서를 경험하고 인사팀에 오게 되니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유관부서와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장 기회와 역량을 키워주는 좋은 제도다”라고 말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대웅제약은 CDP를 포함해 채용된 직원들에게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아낌없이 지원한다”며 “회사의 이익보다 개인의 성장을 우선시하고 스스로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는 회사로, 앞으로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bio의약#의약품#대웅제약#cdp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