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북유럽 돌며 ‘평화 중재’ 재시동…혁신성장 동력도 충전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6일 00시 34분


코멘트

순방 중 매일 대북 메시지…남북미간 물밑접촉 진전 여부 주목
3개국과 첨단산업·스타트업 등 협력 강화…MOU 등 38건 성과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각) 스웨덴 쌀트쉐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15/뉴스1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각) 스웨덴 쌀트쉐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에릭슨 스튜디오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e-스포츠 친선교류전’에서 경기 관람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에릭슨 스튜디오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e-스포츠 친선교류전’에서 경기 관람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핀란드와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 국빈방문을 통해 스타트업(신생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거점센터를 핀란드와 스웨덴에 각각 설치하기로 합의하는 등 경제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순방 기간 중 거의 매일 북한을 향해 대화 재개와 비핵화 등의 메시지를 내면서, 이번 순방을 계기로 교착 상태인 북미 비핵화 협상의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스웨덴 국빈방문을 마지막으로 15일 오후(이하 현지시간) 북유럽 순방을 마무리하는 문 대통령은 이날 늦은 오후 스톡홀름을 출발해 16일 낮 귀국한다.

◇文대통령, 매일 대북메시지…대화 재개 촉진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순방 중 거의 매일 공개석상에서 대화 재개 촉구 등 북한을 향한 메시지를 내놓았다. 각종 연설이나 기념사 등의 준비된 발언 이외에도 기자회견이나 질의응답을 통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등 비핵화 협상 현안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직접 답변을 내놓은 것이 모두 5차례나 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고 “남북간, 북미간 대화의 계속을 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남북간 그리고 북미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조만간 대화 재개를 믿는다’는 이날 문 대통령의 언급을 놓고 ‘공개되지 않은 진전이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이틀 뒤인 12일에는 노르웨이 ‘오슬로 포럼’에서는 좀 더 적극적인 메시지가 나왔다.

문 대통령은 우선 ‘국민을 위한 평화’ 주제의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에서 “마침 오늘은 제1차 북미정상회담 1주년을 맞는 날”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담대한 의지와 지도력이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1년 전 오늘 역사상 최초로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손을 맞잡았고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한반도 평화체제의 큰 원칙에 합의했다”며 특히 “지금 그 합의는 진행 중”이라고 강조함으로써 현재의 교착 상황이 부각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연설 후 가진 로라 비커 BBC 기자와의 질의응답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6월 말에 방한하게 돼 있는데 가능하다면 (저는) 그 이전에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6월 내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물밑협의가 진행 중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보다 조기에 만나는 게 바람직하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속한 만남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13일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개최 여부’ 질문을 받고 “남북간에 아주 짧은 기간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이 이루어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향해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관건이자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에 있어서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친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께서 발표하시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방문국인 스웨덴에서도 14일 의회 연설 및 질의응답과 15일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거듭 북한을 향한 메시지를 냈다.

문 대통령은 스웨덴 의회 연설에서 “북한은 완전한 핵폐기와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때까지 양자대화와 다자대화를 가리지 않고 국제사회와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북미간, 또 남북간 대화가 너무 늦지 않게 재개되기를 바란다”며 다시 한번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15일에는 스웨덴과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미간에 구체적인 협상의 진전을 위해서는 사전에 실무협상이 먼저 열릴 필요가 있다”며 북미간 대화 재개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았고, 남북 접촉에 대해서도 “다양한 경로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순방 중 대북 메시지의 빈도뿐 아니라 내용 역시 대화 재개에 대한 원론적인 차원의 기대를 넘어 자신감으로 해석될 만한 언급들이 나오면서 한반도 정세의 급진전을 예상하는 관측이 힘을 얻는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담판 결렬 후 4개월이 흐르면서 돌파구를 찾는 노력이 더 적극적으로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더구나 이번달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일본 오사카, 28~29일)를 전후해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비롯해 주요국간 연쇄 정상회담이 예상된다는 점에서도 한반도를 둘러싼 의미 있는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적기라는 분석도 있다.

최근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면서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점도 문 대통령의 적극적인 행보에 힘을 싣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전 사전 실무협상’이라는 구체적 수순을 제시한 것을 놓고 북미간 물밑접촉의 진전이 있는 점을 반영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는다.

◇첨단미래산업·스타트업 협력 강화…부산-헬싱키 직항 신설

청와대에 따르면 6박 8일간의 이번 순방을 통해 체결된 협정, 양해각서(MOU), 인증서 확보 등의 성과는 모두 38건에 이른다. 이 가운데 5G+와 6G 기술 협력, 4차 산업혁명, 수소경제 등 신재생에너지, 로봇, 신소재 등의 첨단기술 산업 분야에서 9건의 MOU가 체결됐다.

또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도 총 6건의 MOU가 체결됐다. 핀란드와 스웨덴에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를 각각 설치하기로 하고, 한-핀란드 공동 벤처투자펀드를 조성하는 등의 성과가 이뤄졌다.

또한 우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핀란드측은 올해 11월 핀란드 헬싱키에서 개최되는 스타트업 페스티벌인 ‘슬러시’(SLUSH) 행사와 연계해 ‘한-핀란드 스타트업 워크숍’을 개최하기로 했다.

핀란드에서 열린 ‘스타트업 서밋’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순방행사로는 처음 기획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앞으로 이런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스웨덴 방문 중 열린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서는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 제네카 사가 내년부터 5년간 한국에 연구개발(R&D)을 위해 6억3000만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바이오메디컬 분야 R&D의 외국인 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청와대는 지난 5월 발표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국가비전이 투자 규모 확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스웨덴과 핀란드에서 열린 양국 기업인 행사를 통해 각각 333건과 96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뤄져 앞으로 상당한 실제 성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순방을 통해 한국과 핀란드가 ‘부산-헬싱키 직항 노선 설치’에 합의하는 등 인적교류 분야에서도 성과가 적지 않았다.

윤 수석은 “이번 순방을 계기로 혁신적 포용성장의 파트너로서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3개국과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체제가 구축됐다”며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우리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싱키·오슬로·스톡홀름=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