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너핸 “비핵화 조치前 대북제재 유지” 文대통령 “식량 등 인도적 지원도 필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靑 “제재 원칙에 공감 표명해”

文대통령, 섀너핸 美국방 대행 접견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3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한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과 악수를 나누며 인사하고 있다. 첫 방한인 섀너핸 장관 대행은 이날 “북한이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에 
순응하는 순간까지 제재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文대통령, 섀너핸 美국방 대행 접견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3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한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과 악수를 나누며 인사하고 있다. 첫 방한인 섀너핸 장관 대행은 이날 “북한이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에 순응하는 순간까지 제재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대북제재 유지를 강조하고 나섰다. 섀너핸 대행이 첫 방한에서 거듭 북한의 ‘선(先) 비핵화, 후(後) 대북제재 완화’ 원칙을 재확인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3일 청와대를 찾은 섀너핸 대행을 약 40분간 접견하고 비핵화 목표 달성에 의미 있는 진전이 있을 때까지 대북제재가 유지돼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섀너핸 대행은 이날 접견에서 대북제재 유지 필요성을 먼저 언급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섀너핸 대행이 대북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먼저) 이야기했고, 대통령도 거기에 대해 공감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식량 등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덧붙였다”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 대화 이탈 방지에 주력해온 문 대통령이 대북제재 유지 원칙에 대해 공개적으로 직접 언급한 것은 2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처음이다. 그동안 ‘대북제재의 틀을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금강산 관광 재개나 대북 식량 지원 등을 통해 비핵화 대화 재개 모멘텀을 살리는 데 주력해온 것과는 미묘하게 달라진 표현이다.

동시에 청와대 내부에선 북한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한 섀너핸 대행의 강경 발언을 불편해하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앞서 섀너핸 대행은 지난달 29일 “(북한 미사일 발사는) 확실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트럼프 행정부 내 높아지고 있는 대북 강경론이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접견에선 북한 미사일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섀너핸 대행에게 이산가족 상봉 및 식량지원 등 인도적 지원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위한 한미 공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화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구축을 위해서는 한미동맹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패트릭 섀너핸 국방대행#문재인 대통령#대북제재 유지#인도적 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