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차기총리 누가 돼도 ‘노딜 브렉시트’로 갈듯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10월 31일 무조건 EU 떠날 것”
유력후보 존슨-라브 일제히 밝혀… 다른 후보들도 강경입장 고수
메르켈 “EU 입장 바뀌지 않을 것”… EU정상들도 시한연장에 선그어

영국 차기 총리 유력 후보들이 관세 등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못하는 ‘노딜(No Deal)’의 상황을 감수하고 10월 말 유럽연합(EU)에서 반드시 탈퇴하겠다고 밝혔다. EU 정상들도 브렉시트 기한 연장에 부정적 의사를 밝혔다. 누가 차기 영국 총리에 선출돼도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25일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전 외교장관은 전날 스위스경제포럼(SEF) 연설에서 “합의하든 안 하든 우리는 10월 31일 EU를 떠날 것”이라며 “좋은 합의를 얻기 위해서는 노딜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타임스 등 언론 여론조사 등에 따르면 존슨 전 장관은 도미닉 라브 전 브렉시트부 장관과 함께 차기 총리 지지율 1, 2위에 오르고 있다. 라브 전 장관도 25일 더메일 인터뷰에서 “지금 영국은 EU에 의해 굴욕을 당하며 진흙탕에 빠져 있다”며 “늦어도 10월 31일에는 EU를 무조건 떠날 것”이라며 ‘노딜’ 가능성을 시사했다.

총리로 유력한 두 후보는 지난달 하원 의향 투표 당시 ‘노딜로 EU를 떠나야 한다’에 찬성했고, ‘EU와 관세 동맹을 유지해야 한다’에는 반대했다. 마이클 고브 환경장관과 사지드 자비드 내무장관, 제러미 헌트 외교장관 등 다른 빅5 후보들도 강경한 브렉시트 찬성론자다. BBC 등에 따르면 의회 다수당인 보수당은 7월 말까지 차기 총리를 맡을 당 대표를 선출한다.

EU 정상들은 영국 총리 선출과 무관하게 10월 말 이후로 브렉시트 시한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거듭 밝혔다.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24일 기자회견에서 “브렉시트에서 문제는 영국이 어떤 협상에도 엄격하게 빨간 선을 긋기 때문”이라며 “재협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영국의) 새로운 리더가 나온다고 해서 EU의 입장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브렉시트 기한 연장에 반대해 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테리사 메이 총리 사퇴 이후 성명에서 “빨리 명확한 길을 제시해야 한다”며 영국을 압박했다.

영국이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하면서 정치권이 내홍에 빠졌고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언론 분석도 나왔다. 가디언은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브렉시트당이 높은 지지율을 보이면서 집권 보수당의 강경 브렉시트 찬성론자들이 힘을 얻었다”며 “노딜 브렉시트를 막았던 보수당 의원들이 다시 이런 상황을 막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보도했다. 더타임스는 “영국의 유럽의회 선거 참가는 정치권을 극단적으로 분열시켰다. 브렉시트 협상안 통과가 더 어려워졌다”고 분석했다.

EU 집행부는 브렉시트 시한인 10월 31일 임기를 마친다. EU 새 지도부는 유럽의 통합을 내세우기 위해서라도 EU를 떠날 영국과는 정치적으로 각을 세울 가능성이 크다. 다만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 성향이 강한 존슨 전 장관이 차기 총리에 오르면 국내 여론에 따라 노딜 브렉시트를 막는 합의안을 들고 EU와 전격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파리=동정민 특파원 ditto@donga.com
#영국 차기총리#노딜 브렉시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