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로 경조금 보낸다…내년엔 AI로 보험가입도 가능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16일 09시 35분


코멘트

혁신금융서비스 8건 추가 지정…3차례 걸쳐 총 26건 지정
특허분쟁, 특허심판원서 특허침해 확정 땐 지정 취소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혁신금융서비스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날 8건의 금융혁신서비스를 지정했다. 금융혁신서비스는 현재까지 3차례에 걸쳐 총 26건이 지정됐다. (금융위원회 제공) 2019.5.15/뉴스1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혁신금융서비스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날 8건의 금융혁신서비스를 지정했다. 금융혁신서비스는 현재까지 3차례에 걸쳐 총 26건이 지정됐다. (금융위원회 제공) 2019.5.15/뉴스1
오는 11월부터 개인이 청첩장이나 경조사 안내문에 QR코드를 담으면 지인들이 신용카드로 경조금을 보낼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내년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보험 가입 상담부터 계약까지 전 과정을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로보텔러(Robo teller)가 진행하는 서비스도 시작된다.

특허권 문제로 업체 간 갈등을 빚었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NFC 결제서비스도 혁신금융서비스에 포함됐다. 금융당국은 이 시간을 계기로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이후 특허심판원에서 특허침해 확정 땐 지정을 취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정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8건의 금융혁신서비스를 지정했다. 금융혁신서비스는 현재까지 3차례에 걸쳐 총 26건이 지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서비스 8건은 Δ통신서비스 빅데이터를 이용한 대출상품 중개 서비스(핀크) Δ신용카드 단말기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하는 결제 서비스(페이콕·한국 NFC) Δ금융회사별 대출 상품 비교 서비스(마이뱅크·핀마트·팀윙크) 등이다.

그중 대출 상품 비교 서비스와 QR을 활용한 개인간 송금서비스는 이미 지정된 서비스와 동일하거나 유사해 간단한 심사만 거치는 패스트 트랙(Fast-track) 심사제도를 통해 지정했다.

◇QR코드로 계좌 없이 송금 가능

비씨카드는 개인이 청첩장이나 경조사 안내문에 QR코드를 담고, 송금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를 스캔해 송금하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송금자 명단을 제공해 별도의 명단 관리 부담도 줄인다.

플라스틱 카드가 아닌 간편한 QR코드를 통해 신용카드로 일정 한도 내에서 계좌 없이 송금할 수 있어 이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비씨카드는 오는 11월 시범사업 후 2020년 3월 서비스를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에는 가맹점 사업자가 아닌 개인도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제특례가 적용됐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우려했던 카드깡, 세금문제, 소비자보호 문제가 없으면 바로 제도개선에 착수하고, 문제가 있다면 규제를 유지하거나 보완할 것”이라고 밝혔다.

DB손해보험은 2020년 페르소나시스템이 제공하는 AI시스템 로보텔러로 암보험과 운전자보험의 가입 상담과 계약 체결까지 전 과정을 진행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AI를 통한 최대 모집건수는 연간 최대 1만건이고, 체결된 모든 계약의 통화품질모니터링이 진행된다.

AI를 이용해 24시간 보험 상담과 계약 등이 가능해지면 소비자의 편익이 높아지고, 필수사항 설명 누락 등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인공지능 로보텔리를 이용해 보험 상담과 계약 등을 진행하는 나라는 미국, 일본 등이다.

◇특허권 분쟁 있던 NFC 활용 스마트폰 앱 결제 고심 끝에 지정

이번 금융혁신서비스에는 신용카드 단말기 대용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결제하는 서비스도 지정됐다. 푸드트럭, 노점 등 고정된 사업장이 없는 사업자가 별도의 단말기 구매부담 없이 NFC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는 신청인 간 특허분쟁이 있었던 사안이다. 금융위는 우선 이 서비스를 금융혁신서비스로 지정하고, 특허심판원에서 특허권 침해가 확정되면 지정을 취소할 계획이다. 특허 심판·소송 제도는 특허심판원(1심), 특허법원(2심), 대법원 상고 절차로 구성돼 있다.

금융위는 3일부터 17일까지 혁신금융서비스 신청을 받고 순차적으로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접수된 서비스는 금융위·금융감독원 실무검토를 걸쳐 5월말~6월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심사와 금융위 상정 등의 절차를 밟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