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궐선거 D-1’ 여야, 막판 악재에 촉각…표심 변수되나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2일 16시 19분


코멘트

한국당, '경기장 불법선거' '노회찬 비하 논란' 등
범여권, 김의겸·장관후보자들 낙마 등 '인사 참사'
전문가 "양 진영 결집력이 표심 최종 변수될 것"

4·3 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2일 여야가 선거 막판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축구장 선거 유세 논란, 인사 참사 등 잇따라 터진 악재들이 판세를 흔들지 관심이 쏠린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선거 막판에 각종 논란이 불거지며 초긴장 상태다. 황교안 대표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동영상 CD’를 둘러싸고 진실 공방에 휘말린 데 이어 경남FC 프로축구 경기장 불법 선거 유세 논란까지 불거졌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막말’ 논란도 터졌다. 오 전 시장이 창원성산 지원 유세에서 고(故) 노회찬 의원을 ‘돈 받고 목숨 끊은 분’이라고 발언 한 것이다. 정의당은 즉각 논평을 내고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극악무도한 망언을 쏟아냈다”며 강력 비판했다. 경남 통영·고성에선 정점식 후보의 측근이 지역 기자 매수 시도를 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범여권은 문재인 정부의 연이은 ‘인사 참사’로 고심하고 있다. 조동호·최정호 장관 후보자가 각종 도덕성 논란으로 낙마했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자진 사퇴했다. ‘20대 비하’ 발언으로 지탄을 받았던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장관 연배들이 50대 후반이 되는데 그 연배는 그게(투기) 통상화돼 있는 사회 분위기였다”라고 발언해 또 설화를 일으켰다.

여야는 잇따른 악재들이 지역 정가와 표심에 악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하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각종 쟁점이 양 진영 지지층을 얼마나 결집시키느냐에 따라 선거 결과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은 “공방을 벌이며 문제 삼는 것들은 사실 관계를 두고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지지 구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다. 다만 보궐선거가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은 만큼 어느 쪽이 집결하느냐가 최종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전투표율이 14.7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사전투표율 상승이 전체 투표율까지 견인할지는 미지수라는 전망이다. 통상 투표율이 높으면 진보 진영이 유리할 것으로 관측된다.

진보 진영이 강세인 창원 성산에서는 ‘정권 심판론’이, 보수 텃밭인 통영·고성에서는 ‘소지역주의’가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통영 출신 양문석 민주당 후보와 고성 출신 정점식 한국당 후보 간 지역 대결 구도가 형성될 경우 승패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창원 성산의 경우 지역 경제가 좋지 않기 때문에 집권당에 대한 응징표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이 변수”라며 “통영고성은 PK(부산·경남) 민심이 한국당에 몰리고 있지만 ‘소지역주의’가 변수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