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김정은, 핵실험 않겠다고 한 ‘하노이 약속’ 지킬것 기대”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폼페이오, 최선희 회견 반박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때 비타협적 요구를 했다”는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비난에 대해 볼턴 보좌관이 “부정확한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 건물 밖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며 “북한 측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한국 정부 쪽 카운터파트와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볼턴 보좌관이 언급한 한국 쪽 카운터파트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폼페이오 장관도 이날 국무부 브리핑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협상을 계속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최 부상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정상회담이 열린 하노이에서 북한이 미국에 건넨 제안은 수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하노이 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김 위원장이 자신의 약속에 부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최 부상이 미국에 대해 ‘날강도 같은’이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서도 “북한이 이런 표현을 처음 쓴 것이 아니다”라고 반응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전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에 “북한과의 외교는 넓게 열려 있다”며 “북한이 다른 길을 가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뉴욕의 주유엔 미국대표부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15개 안보리 이사국을 대상으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북한과의 대화를 유지하면서 북한이 도발하거나 다른 길을 가지 않도록 관여해서 회담이 재개되도록 도와달라는 취지로 협조를 구했다는 것.

한미 양국은 14일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첫 워킹그룹 회의를 열고 이산가족 화상 상봉을 위한 대북제재 면제 등 남북협력 현안을 논의했다. 대북제재 고삐를 죄는 미국의 완강한 분위기 속에 ‘동상이몽’ 지적을 받아온 남북 경협은 이번 회의에서는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다고 한다.

국무부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 노력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이행을 통한 방안들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북핵·북한 관련 제반 현안을 논의했다”며 “양측은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두고 대북제재하에서 남북관계를 북-미 협상 재개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에 방점을 뒀다.

이동렬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과 앨릭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가 나선 이번 워킹그룹 회의에서 한국 측은 당초 예상과 달리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같은 남북 경협 사업은 테이블에 올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청와대가 ‘제재 틀 내에서의 남북 경협’을 추진하겠다고 계속 나선다면 대북 정책을 두고 한미 간 균열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에번스 리비어 전 미 국무부 동아태담당 수석부차관보도 “서울과 워싱턴이 ‘같은 책의 다른 페이지’가 아닌 ‘아예 다른 책’을 읽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스러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일부 (청와대) 참모들의 발언은 미 당국자들을 화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북정책 관점이 달라) 한미 동맹이 빈껍데기가 될 지경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라는 것이다.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는 14일(현지 시간) 미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FA) 기고문을 통해 남북 경협 재개 카드를 역설했다. 문 특보는 기고에서 “미국은 문재인 대통령이 (비핵화 협상 촉진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한국에 남북 경협에 대한 유연성 확대와 같은 지렛대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명의 정부 소식통은 “상황이 변했는데 (특보가) 하노이 회담 전 문 대통령이 언급했던 남북 경협 재개 카드를 들이대는 건 대통령의 운신의 폭을 줄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 손택균·한기재 기자
#하노이 노딜#미국#하노이 약속#비핵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