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3기 개각, 비주류 끌어안기 ‘탕평’…파격보다 ‘전문성’

  • 뉴시스
  • 입력 2019년 3월 8일 14시 08분


코멘트

내각에 '비주류' 민주당 4선 중진 박영선·진영 의원
관료·교수 출신 주로 등용…정책 실행력 강화 의지
총선체제 대비 '잰걸음'…김부겸 등 험지 출마할 듯
의원 입각 숫자 적어 '공천 물갈이' 효과는 어려워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단행한 3기 개각의 키워드는 ‘탕평’과 ‘전문성’으로 요약된다. 집권 3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내부 결속력을 재차 다지고, 정책 실행력을 한층 높이겠다는 강한 의지가 깔려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기 내각을 구성했던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문화체육관광부·중소벤처기업부 5곳과 통일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2곳 등 총 7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행안부에는 진영 민주당 의원, 중기부에는 박영선 민주당 의원, 문체부에는 박영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 통일부에는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국토부에는 최정호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과기부에는 조동호 카이스트 교수, 해수부에는 문성혁 세계해사대학 교수가 각각 장관에 내정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개각 컨셉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중반기를 맞아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런 성과를 위해서는 능력이 검증된 인사를 발탁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각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당내 ‘비주류’로 분류되던 4선 중진의 박영선 의원과 진영 의원의 입각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는 2014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세월호 특별법 법안을 놓고 친문(친문재인)계와 충돌, 탈당까지 고려한 직후 대표적인 ‘비문계’로 꼽혀왔다.

박근혜 정부 당시 복지부 장관을 지낸 진영 행안부 후보자의 경우 지난 총선 때 한국당에서 민주당으로 입당한 비주류 인사로 불린다. 그러나 이날 개각으로 당적을 옮긴 여권 의원 중 최초 입각 인사가 됐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현역 중진의원 중 비문계열 인사를 등용한 것은 당내 ‘탕평’을 통해 내부 결속력을 다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비주류 인사를 포용함으로써 ‘친문 중심 내각’으로 비춰칠 수 있다는 당내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다.

이는 지난해 8월 단행된 2기 개각과도 그 성격에 차이를 보인다. 2기 내각 인사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출신 의원으로 당시 개각은 ‘친정체제 강화’ 성격이 짙었다는 평가다.

이번 개각에서 현역 의원 외에 관료 또는 교수 출신 인사가 대거 등용됐다는 점도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파격적인 인사를 등용하기보다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기용함으로써 정권 중반기에 안정감과 정책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정통 관료 출신의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문체부 주요 부서를 거쳐 참여정부 당시 문화관광부 차관을 역임했고,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전기통신 분야 권위자로 평가받는다. 이 밖에 나머지 후보자 역시 각 분야에서 오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해온 전문가로 꼽힌다.

한편 이번 개각은 내년 총선체제 대비와도 연계되는 것으로 읽힌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교체된 김부겸 행안부 장관, 김영춘 해양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모두 민주당 의원을 겸직하고 있는 인사로, 내년 총선 출마를 염두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부겸·김영춘 장관은 각각 민주당에서 ‘험지’로 분류되는 TF(대구·경북)과 PK(부산·경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만큼 당내 역할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이날 개각에 따른 의원 입각 숫자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적은 2명으로 줄어들면서 ‘공천 물갈이’ 효과는 기대 이하라는 평가가 나온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입각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물갈이를 한편 기대했지만 결과적으로 어렵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