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시대의 책임 회피 않겠다”… 오세훈 “도로 친박당 막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당 全大, 黃-吳-김진태 출마

자유한국당 대표 선거 출마자 중 12일 오전 가장 먼저 후보 등록을 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국당 책임당원협의회 행사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자유한국당 대표 선거 출마자 중 12일 오전 가장 먼저 후보 등록을 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국당 책임당원협의회 행사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자유한국당 대표 선출 전당대회가 12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간의 양강 구도로 재편됐다. 구도로만 보면 친박(친박근혜) 대 비박(비박근혜), 영남권 대 수도권 세력 간의 전면전이다.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인 김진태 의원도 후보로 등록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정치 지형의 향배를 가를 이번 전대는 당권 주자 8명 중 6명이 전대 시기와 룰 문제를 놓고 ‘전대 보이콧’을 주장하는 파행을 겪다 후보등록일 간신히 무대를 차리게 됐다. 후보 기호는 추첨 결과 1번 황 전 총리, 2번 오 전 시장, 3번 김 의원이 됐다.


전당대회 규정에 반발하며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2일 기자회견에서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전당대회 규정에 반발하며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2일 기자회견에서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 吳, “당 퇴행 막고 보수 대통합”

비박계 대표 주자 격인 오 전 시장은 12일 “과거로 퇴행하는 당의 역주행을 막아내고 미래로 나아가겠다”면서 “한국당이 특정 이념만 추종하는 정당이 되는 것만은 막아야 한다”며 출사표를 냈다. 오 전 시장은 전날까지 다른 전대 주자들을 만나 “황 전 총리가 당권을 잡는 ‘도로 친박당’은 막아내자”며 세를 모았다.

오 전 시장은 이날 “5·18 공청회 사태에서 보듯 한국당은 과거 회귀 이슈가 터지면 수습이 불가능할 정도로 취약하다”며 “제가 출마하지 않으면 개혁 보수를 지지하는 당원과 보수 우파 가치를 지지하는 분들이 마음 둘 곳이 없다”고 강조했다.

오 전 시장이 등판한 이날 황 전 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당 대표에게는 오늘 이 시대에 무거운 책임감이 요구되고 있다”며 “저는 피하지 않겠다. 제가 가야만 하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자 책임과 희생을 다했던 대한민국 국민과 대한민국의 역사 앞에 다시 마음을 가다듬는다. 결연히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친박 대표 주자 격인 황 전 총리는 최근 예정했던 언론 인터뷰를 전부 취소하며 정중동 행보를 보이고 있다. TV 토론에 집중하겠다는 것이지만 일각에선 유영하 변호사로부터 전해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의중, 즉 ‘옥중 박심(朴心)’ 논란 확산을 방지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 계파 대리전 속 TK 표심 최대 변수

양강 구도를 형성한 오 전 시장과 황 전 총리는 서울 출신에 법조인이란 공통점은 있지만 정치적 지향은 엇갈린다.

공안 검사 출신의 황 전 총리는 통합진보당 해산 당시 청구인인 정부의 소송 대리인을 맡았고, 1998년 발간된 ‘국가보안법 해설’을 저술해 ‘미스터 국보법’이라 불린다. 보수 정서가 강한 당 핵심 세력인 대구경북(TK) 지역 지지층에 어필할 수 있다.

오 전 시장은 인권 변호사로 출발해 서울시장을 지낸 ‘원조 소장파’.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때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으로 갔다. 당내 복당파 의원들과 수도권 당원들의 표를 결집시키는 데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11년 서울시장직을 걸고 무상급식 찬반 주민투표를 벌였던 전력은 여전히 가장 취약한 아킬레스건이다.

이번 전대는 결국 친박 대 비박의 계파 대리전 구도로 치러지게 됐다. 대표 선거 최종 득표율은 책임당원 일반당원 등 선거인단 투표(70%)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30%)를 합산한다. 이 때문에 “책임당원 32만여 명 중 30%가량이 대구 경북에 있는 만큼 오 전 시장의 탄핵 찬성 이력 등이 불리할 수 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친박 고정 지지층을 형성한 김 의원이 황 전 총리 표를 잠식할 경우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장관석 jks@donga.com·최고야 기자
#황교안#시대의 책임#오세훈#도로 친박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