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국당, ‘스트립바 강요’ 의혹 최교일 제명·사과해야”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31일 20시 36분


코멘트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국외 연수 중 스트립바를 방문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한국당의 사과를 요구했다. 최 의원은 “스트립쇼를 하는 곳으로 가자고 한 사실도 없고, 스트립쇼를 하는 곳으로 가지도 않았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최교일 의원을 제명시켜야 한다”면서 한국당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 상근부대변인은 “공직자 해외 연수에서 국민들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보도가 또 나왔다”며 “2016년 미국 맨해튼으로 연수를 간 ‘C 의원’은 가이드에게 강압적으로 ‘스트립바’에 가자고 강요했고, ‘스트립쇼’에 가서는 1불씩 팁을 주자 주도했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C 의원’이라 전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의원은 최근 해외 연수에서 현지 가이드를 폭행하고 ‘접대부·보도방’ 추태로 국제적 망신을 시킨 예천군의회 의원들에게 공천장을 준 장본이기도 하다”면서 “공천장을 준자와 받은자가 닮아도 너무 닮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만약 입에 올리기도 민망한 ‘스트립쇼’와 ‘1불 팁’이 사실이라면, 최교일 의원은 국민들과 공감하고 국민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업무 수행이 가능한 성인지 감수성을 가졌는지 의심이 된다”며 “자유한국당 예천군의원 3명은 이미 제명을 선고받았다. 이들을 공천한 책임이 있고, 자신도 ‘추태 외유’를 다녀온 최교일 의원은 당장 의원직에서 사퇴하는 것이 옳다. 아울러 이런 일이 반복 되는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 대표는 즉각 사과하고, 문제가 된 의원들을 제명시키는 결단을 요구하는 바”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미국에서 20년 넘게 가이드를 하고 있는 대니얼 조 씨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2016년 가을쯤 경북 지역의 C 의원이 ‘스트립바’를 가자고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조 씨가 지목한 C 의원은 최 의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최 의원은 “2016년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지역 내 모 오페라단의 요청으로 오페라단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뉴욕 카네기홀 공연 홍보를 위해 뉴욕에 갔었다”면서도 “술을 마시는 바에서 일행과 간단히 술 한 잔씩 한 사실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0여 명이 모두 있는 자리에서 가이드에게 식사 후 술을 한 잔 할 수 있는 주점을 알아봐달라고 한 사실은 있으나 스트립쇼를 하는 곳으로 가자고 한 사실도 없고, 스트립쇼를 하는 곳으로 가지도 않았다”면서 “한국계 미국인 김모 변호사의 사무실 인근에 위치한 주점이었고 미국법상 술을 파는 곳에서는 스트립쇼를 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송에서는 ‘스트립바라고 하면 옷을 다 벗고 춤추는 곳’이라고 확인했는데 그 주점은 스트립쇼를 하는 곳이 아니었음을 명확히 밝혀 달라”며 “해당 주점은 공개된 합법적인 장소였고 술을 한 잔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불미스러운 일도 없었다”라고 말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