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현대重과 대우조선 매각조건 합의…‘조선통합법인’ 출범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31일 16시 17분


코멘트
산업은행(산은)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을 대상으로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진행키로 했다.

대우조선 최대주주 산은은 우선 현대중공업과 매각 추진을 위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현대중공업이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을 출범해 산은이 보유한 주식 전량을 출자받고 통합법인은 다시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구조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중공업에게도 인수 의사를 타진한 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한 쪽과 대우조선 매각 협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민영화 절차 개시 방안을 발표했다.

간담회에 앞서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M&A(인수합병)에 관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사회에서 이를 의결했다.

이 회장은 “이 건은 일반적인 M&A와 달리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의 현물출자와 인수자의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거래구조를 띄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로 거래를 추진하기가 불가능했다”며 “따라서 조선업종 중심의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 절차를 진행했으며 오늘 조건부 MOU를 체결했다”고 말했다.

현재 산은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번 협상은 현재 대우조선이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고 근본적인 경영정상화를 위해 민영화를 추진해야한다는 판단에서 진행됐다고 산은은 전했다.

매각 협상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한해 진행하겠다고 못박았다. 민영화는 빅3 체제의 국내 조선산업을 빅2 체제로 전환한다는 전제 하에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먼저 협의를 진행했다. 주식의 현물출자와 대우조선에 대한 유상증제를 협상 조건으로 내걸었고 합의에 이르렀다.

합의방안을 보면 현대중공업이 조선통합법인을 출범시키고 산은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 5973만8211주를 전량 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한다. 대신 산은 앞으로는 전환상환우선주(RCPS)와 보통주가 신주발행된다.

결과적으로 통합법인은 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미포조선과 더불어 대우조선을 자회사로 두게 된다. 특히 통합법인은 3자배정 유상증자로 대우조선에 1조5000억원을 지원하고 자금 부족시 1조원의 추가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를 바탕으로 삼성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의사도 확인키로 했다. M&A 정보가 미리 유출될 경우 협상 성사 가능성이 약해질 수 있어 현대중공업과 거래 조건을 확정한 뒤 삼성중공업의 의사를 추후 진행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산은은 전했다.

산은은 이날 삼성중공업에 대우조선 인수 제안서를 전달했으며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삼성중공업 측과 접촉할 예정이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경쟁할 경우에 대비해 내부적으로 대우조선 인수자를 선정하기 위한 정성적·정량적 평가 기준도 마련해 둔 상태다.

이 회장은 “이번 현대중공업과의 MOU는 최종 확정된 계약서가 아니다. 조속히 삼성중공업 의사를 타진해보고 그 조건을 비교해서 결정할 것”이라며 “이것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한다면 삼성중공업과도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그동안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해 인력 구조조정은 상당 부분 마무리 단계다. 더구나 인력 구조조정을 계속하면 조선사로서의 장기적 경쟁력을 저해할 수도 있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을 낮게 봤다.

그는 “대우조선은 이미 2년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에서 인위적 구조조정을 강행할 필요성이 낮아서 앞으로는 인력 구조조정보다는 어떻게 생산성을 높이고 적정가에 수주할 것인가에 대해 새로운 조선지주가 주안점을 둘 것”이라며 “또 양사가 합병하는 게 아니라 조선지주 밑에 동등한 자회사로 편입되는 것이라서 인위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측면도 전혀 없다”고 부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