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총 ‘황교안 출마 자격’ 입씨름…고성과 욕설도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28일 20시 00분


코멘트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출마자격 여부를 두고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28일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친황계(친황교안)의원들과 비박계 의원들이 의견 차를 보이며 입씨름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홍문종 의원은 당협위원장 인선 문제를 두고 김용태 사무총장을 향해 ‘이런 XX’ 등 거친 언사를 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초반 공개 의원총회에선 한국당 전국위원회 의장 겸 전당대회 의장인 한선교 의원이 황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전대 출마자격 논란과 관련 “현재 자격 논란의 대상인 황교안, 오세훈 후보의 자격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는 유기준, 홍문종, 유재중, 이장우 의원 등 많은 의원들이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과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유기준 의원은 발언에서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을 문제삼은 비대위를 향해 ‘당심과 민심에서 벗어나는 출마 자격제한은 잘못된 것이다. 비대위원장도 입당을 전후로 당원이 된 거 아니냐’는 취지로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의원들 역시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에 대해 불편함을 드러내는 비대위에 대해 쓴소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문종 의원은 얼마 전 단행된 당협위원장 인선 문제와 관련 김용태 사무총장에게 ‘서울시장에 나오려고 서울시 원외위원장들을 바꿨다. 이런 XX는 잘라야한다’고 거친 표현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황 전 총리의 출마를 반대하는 진영에서는 원칙적으로 ‘책임당원’의 자격에 미달하는 만큼 특정인에게만 당헌, 당규를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선거의 공정성이나 출마후보 간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라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 한 중진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오늘 의원총회에서 많은 의원들이 황 전 총리 등의 출마 자격을 놓고 의견을 냈다”면서 “의원들 사이에 이견은 여전해 논란을 매듭짓지 못하고 총회가 끝났다”고 전헀다. 이 관계자는 “원내 지도부도 이 사안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어서 내일 당 선관위 회의 결과를 지켜봐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당규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즉 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당원 자격 부여를 요청하고, 비상대책위원회가 의결하면 책임당원 자격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김태우 사건 특검, 신재민 사건 청문회, 손혜원 의원 국정조사,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사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2월 임시국회 소집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또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국회 밖에서 여론전도 펼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