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대통령’ 비난에 靑 “이전 정부는 출근도 않고”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8일 11시 36분


코멘트

“여연, 대통령 일정 통계 왜곡·자의적 해석…매우 유감”
“공당 연구소가 사실상 가짜뉴스 생산지 되어버려”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재인 대통령의 600일 누구를 만났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7/뉴스1 © News1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재인 대통령의 600일 누구를 만났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7/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소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 일정을 분석해 ‘방콕 대통령·혼밥 대통령’이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는 입장을 내놓으며 발끈했다.

청와대는 28일 “이전 정부에서 출근도 하지않고, 온종일 관저에서 머물러 업무를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며 수감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태를 지칭하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청와대는 이날 ‘여의도연구원의 왜곡 주장에 대한 팩트체크 참고자료’를 통해 “여연이 보고서에서 ‘내 집에서 일 보기’라고 표현한 것은 ”악의적인 의미 규정“이라면서 ”청와대를 개인의 공간으로 사고하는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평했다.

‘관저보고’에 대해서도 ”급박한 사안의 경우, 업무시간 후에도 보고를 받고 업무를 한다는 의미“라며 ”이전 정부에서 출근도 하지 않고, 온종일 관저에서 머물러 업무를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현 정부에서 관저보고가 많다는 것은 일을 많이 한다는 것인데 칭찬을 못할 망정 비난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했다.

청와대는 ”여연이 주장한 139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순방 중 이동일과 명절, 토·일요일을 포함한 날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휴일에 공식 일정이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 혹시 야당은 대통령은 휴식도 없이 일하라는 허무맹랑한 얘기를 하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참고자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취임 이후 주말과 공휴일은 총 198일이었으며, 그 중 일정이 있는 날은 81일로 무려 40%에 달한다. 특히 취임 후 세 번의 명절 기간 11일 중 8일에 걸쳐 일정이 있었다.

그러면서 ”조금만 살펴보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160일 공식일정 없는 날’ ‘깜깜’이라는 주장을 하는 것은 통계를 왜곡하겠다는 의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여민관 ’방콕‘ 대통령’이라는 주장에는 ”현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 본관에서 참모들과의 일상적인 소통강화를 위해 비서동이 있는 여민관으로 옮겨왔다“면서 ”여민관 일정이 많다는 것은 집무실 일정이 많다는 것인데 이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경제 현장보다 북한 일정이 많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여연에서 주장한 북한 일정 33건은 명백한 ‘통계 왜곡’“이라고 일축했다.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작은 세부 일정으로 나눈 일종의 ‘일정 쪼개기’라는 이유에서다.

또 대통령 일정 장관 참석자 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7회로 가장 많다는 것도 통계의 일부만 본 잘못된 주장이라며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참석자를 공개하지 않는 내각 보고를 포함해야 한다. 그럴 경우,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은 각종 회의와 보고, 행사 등 대통령 일정에 110여회 참석했다“고도 전했다.

‘식사회동 없는 대통령’이란 주장에는 ”대통령은 공식·비공식 식사회동을 활용해 보고, 접견, 회의 등을 진행해왔다“며 ”업무상 공식 일정이 아니어서 공개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의원 근접 만남 단 20번’이라는 주장에는 ”현 정부는 역대 정부보다 훨씬 많은 야당과의 대화를 진행했다“면서 ”시정 연설 시 국회 방문 3회를 제외하더라도, 야당 지도부를 포함한 대화 일정은 2017년 3회, 2018년 4회 등 총 7회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많은 진전이 있어왔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사실 왜곡에 기초해 국가원수와 행정수반의 일정까지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이러한 행위는 정치적 상식과 도의에도 맞지 않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여의도연구원이 발표한 내용은 공개된 청와대 일정을 가지고 통계를 왜곡하고 자의적으로 해석한 결과로, 공당의 연구소가 사실상 가짜뉴스의 생산지가 되어버린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여의도연구원의 왜곡발표를 근거로 잘못된 기사가 생산되고 이것이 다시 정쟁으로 확대되는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여의도연구원은 사실왜곡에 근거한 잘못된 주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공당의 연구소로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