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감독 “8강 온 것도 극적…자신감 얻어”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25일 01시 04분


코멘트
일본에 막혀 2019 아랍에미리트(UAE) 아시안컵 8강에서 도전을 멈춘 베트남 축구대표팀 박항서 감독이 “8강까지 온 것도 극적이었다. 선수들이 최선을 다했다”고 돌아봤다.

박 감독은 24일(한국시간) UAE 두바이의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8강전에서 0-1로 패한 뒤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베트남은 후반 11분 도안 리츠에게 페널티킥 결승골을 내줬다. 막판 공세를 퍼부었지만 결과를 바꾸진 못했다.

박 감독은 “준비 과정과 휴식기가 짧았는데 일본을 상대로 우리 선수들이 최선을 다했다. 패했지만 투쟁심은 오늘 경기에서 충분히 보여줬다. 감독으로서 그 부분은 만족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아시안게임에서 일본을 이겼지만 그때는 23세 이하 대회였다. 지금은 성인 대표팀”이라면서 “일본은 선수 구성상 충분히 우승후보로 들어갈 수 있는 팀이다. 우리가 일본과 동등한 경기를 하기엔 선수들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전체적인 축구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그래야만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보탰다.

탈락이 확정되는 종료 휘슬이 울리자 미소를 지었던 박 감독은 “허탈한 웃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내심 기적이 일어나길 바랐는데 아쉽다”고 곱씹었다.

사상 첫 준결승 진출의 꿈은 무산됐지만 베트남의 이번 대회는 성공적이었다. 이란(0-2), 이라크(2-3)에게 연거푸 패해 조별리그 탈락 위기에 몰렸으나 예멘을 2-0으로 꺾고 기사회생했다. 16강전에서는 호주를 제압했던 요르단을 울렸다.

“극적이고 행운도 많이 따랐다”는 박 감독은 “스즈키컵 종료 후 아시안컵까지 준비 기간이 너무 짧았다. 충분한 회복을 하지 못했다는 점은 아쉽다”고 했다.

2017년 10월 베트남 대표팀 감독직을 맡은 박 감독은 이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에서 동남아 국가 최초로 결승에 올라 준우승을 차지했다. 여름에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4강 진출에 성공했고, 지난 달에는 베트남을 10년 만에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우승으로 이끌었다. 아직은 격차가 크지만 이번 대회를 통해 아시아 정상권에 근접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봤다.

박 감독은 “작년에 내가 베트남에서 그 정도의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는 나도 생각하지 못했다. 작년은 기적 같은 한 해였다”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우리가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와 선수들이 얻었다. 우리는 아시아 톱레벨과 경기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이번에 이란, 이라크, 요르단, 일본전을 통해 선수들이 어떻게 경기를 해야 하는지 경험적인 측면에서 많이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쁨도 잠시다. 박 감독은 베트남으로 돌아가면 또 다른 대회를 준비해야 한다. U-23 대표팀과 A대표팀 사령탑을 겸임하고 있어 좀처럼 여유가 없다. 박 감독은 “대회가 끝나면 또 다음 대회를 준비해야 한다. 3월에 22세 대회가 있다. 그것이 끝나면 월드컵 예선도 해야한다. 바로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취재진들은 기자회견 후 자리를 떠나는 박 감독에게 박수를 보내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아부다비=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