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진화에도 野 ‘김·혜·교 스캔들’ 맹공…국회 ‘개점휴업’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8일 15시 09분


코멘트

여야 공방 격화되며 충돌 양상

© News1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재판 청탁·목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손혜원 의원과 관련, 진화에 나섰지만 여야간 공방은 더욱 격화되며 충돌 양상을 빚고 있다.

야권이 여당을 향한 공세를 점점 높여가는 가운데 1월 임시국회 개회를 놓고도 팽팽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어 정국이 급랭 조짐까지 보이는 상황이다.

18일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손혜원 (김정숙, 손혜원, 서영교) 스캔들’로 규정, 권력형 비리 가능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고등학교 동창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며 ‘김·혜·교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화재 지정 논의와 발맞춰 건물 매입의 단계적 진행, 국정감사 등에서 직위를 계획적으로 활용하는 정황도 다수 드러났다. 평범한 초선의 영향력을 훨씬 초월하는 일”이라며 “초권력형 비리가 의심된다고 하니 청와대는 매우 과민한 반응을 보여 의아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김 여사도 아니고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손 의원에게 공천을 줬다”며 “국회의원을 만들어 준 사람이 이런 의혹에 휩싸였다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명하고 사과하고, 후속 조치를 지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야권의 이같은 비판은 민주당이 전날(17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진 서영교 의원에 대해선 원내수석부대표 사퇴 및 상임위원회 사임을 수용한 반면, 손 의원에 대해서는 별도 조치를 유보하면서 수위가 더 높아졌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서도 “손 의원에 대해선 아무 조치를 하고 있지 않은데, 한 마디로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에 대해 정말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게 국민 상식이 맞는건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여당 지도부는 손 의원에 대해 “감싸기가 아니라 추가 조사 진행 중”이라고 밝히면서 야권이 무차별적인 공세를 펴고 있다고 맞받았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종적인 것은 앞으로 좀 더 보겠다”며 “문제가 있다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김혜교’ 공세는 당분간 지속되면서 팽팽한 대치전선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손혜원·서영교 관련 진상규명 특위’를 구성하고 이날 회의를 여는 등 한동안 이 논란을 두고 압박을 펼칠 전망이다.

여야는 서·손 의원 논란 외에도 1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서도 충돌하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여권에 대해 1월 국회 소집을 계속해서 압박하고 있지만, 여권은 무대응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야권은 선거제도 개혁과 김태우·신재민 폭로 문제 등 쟁점 현안에 대해 관련 상임위원회 개최를 요구하는 등 여권에 1월 임시국회에 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정쟁의 장으로 활용해선 안된다”며 일축하고 있다.

장병원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야당의 요구로 임시국회가 소집됐는데 민주당 지도부가 반응이 없이 ‘임시국회 열지 않기로 합의했다’는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1월 임시국회가 빈손 국회 우려가 커졌다”고 압박했다.

하지만 홍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1월이 다 끝나가지 않느냐”고 무대응 전략을 고수했다.

여야가 민주당 의원들의 논란과 함께 1월 임시국회 소집 공방까지 치열한 대치 양상을 보이면서 정국이 얼어붙는 분위기다. 당장 오는 19일부터 임시국회가 열리지만 여당이 의사일정에 합의해 주지 않으면서 ‘개점휴업’ 상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