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영철 방미, 트럼프와 ‘직접 담판’ 위해?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7일 18시 25분


코멘트

美전문가들 “비핵화 보상 문제로 11월 회담 무산”

북한이 비핵화 및 제재 완화 문제에 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직접 담판’을 위해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미를 결정했다는 미국 측 전문가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미 해군연구소(CNA)의 북한 문제 전문가 켄 가우스 박사는 16일(현지시간) 보도된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김 부위원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갖고 17일 워싱턴에 도착할 것을 예상되는 데 대해 “북한이 협상 가능한 유일한 상대가 트럼프 대통령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른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북미 양측은 당초 작년 11월 뉴욕에서 김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참석하는 고위급 회담을 열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북한 측은 회담 개최 하루 전 그 연기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북한 간 협상의 최대의제인 북한의 비핵화 방법과 그에 대한 미국의 보상(제재 완화) 문제를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탓에 회담이 무산된 것이란 관측을 내놨던 상황.

때문에 김 부위원장이 이번 미국 방문에서도 폼페이오 장관을 비롯한 미 정부 당국자들을 만나겠지만, 그보다는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가우스 박사는 “(북한은) 미국과의 협상을 지도자 간의 관계로 보고 있다”면서 “폼페이오 장관이나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는 건 (정상회담) 실행 계획 준비 차원이란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슈아 폴락 미들베리 국제연구소 선임연구원도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 임무는 ‘비핵화 전엔 제재 해제도 없다’는 미국의 자세를 바꾸는 데 있다”면서 “그러기 위해선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대화하는 게 최선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두연 신미국안보센터(CNAS) 선임연구원은 “북한은 가능한 한 오래 핵무기를 보유하려 한다”며 “핵능력을 제한하되 완전히 없애진 않는 것을 협상 목표로 삼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른 일각에선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가 미국과의 협상이나 담판보다는 “2차 정상회담의 날짜·장소, 북한 비핵화에 다른 미국의 상응조치 등 회담 의제의 큰 윤곽을 잡기 위한 것일 수 있다”(대릴 킴벌 미 군축협회(ACA) 소장)는 의견도 제시된다.

미 정부는 작년 11월 고위급 회담 무산 이후 한국 측과 함께 북한의 비핵화 관련 조치에 따른 단계적 대응 방안을 모색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미 국익연구소(CNI)의 해리 카지아니스 국방연구국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에 대해 “북미 양측은 비핵화에 관한 서로의 입장을 점검하고 정상회담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 언론들에 따르면 작년 6월 첫 북미정상회담에 이은 2차 회담은 이르면 내달, 늦어도 3~4월쯤엔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