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10년 흘렀어도 진상 몰라…정부가 규명하라”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5일 11시 43분


코멘트

시민단체 “검찰조사단 외압으로 활동 부진” 주장
김석기 당시 서울경찰청장 규탄…20일 추모미사

용산참사 유가족과 용산참사10주기범국민추모위원회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용산참사 10주기,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5/뉴스1 © News1
용산참사 유가족과 용산참사10주기범국민추모위원회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용산참사 10주기,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5/뉴스1 © News1
시민사회단체들이 오는 20일 ‘용산참사’ 10주기를 앞두고 아직도 외압으로 인해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정부가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144개 시민사회단체 모임 ‘용산참사 10주기 범국민추모위원회’(추모위)는 15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나서서 참사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참사 당시 현장에 있었던 철거민들과 숨진 철거민들의 유족도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유족 김영덕씨는 전날(14일) 민갑룡 경찰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경찰조사위)가 권고한 개선조치 추진 사항을 봐서 적절한 때 사과하겠다”고 한 발언을 언급하면서 “10년이라는 세월 속에 밝혀진 게 아무 것도 없는데, 뭘 더 지켜보고 사과한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민 청장이 하루빨리 유가족 앞에 무릎꿇고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용산참사 당시 현장에 있다가 망루에 불을 낸 혐의로 기소돼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지난 2013년 출소한 김성환씨는 “‘살인진압’을 명령하고 지휘한 수뇌부들은 승승장구해 잘 살고 있다”며 당시 서울경찰청장이었던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을 겨냥했다. 김씨는 “정부는 우리의 한을 하루속히 해결하기 위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우리가 편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조사가 이뤄지지 못하는 게 검찰조사단을 향한 외압 때문이라며 “그래서 지금은 정부가 나설 때”라고 주장했다.

유족 전재숙씨는 “검찰의 진상조사는 아직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고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검찰조사단)을 언급하면서 “작년 12월 초에 검찰조사단 결과가 나온다고 해서 기대했는데 그달 30일에 조사를 못하겠다고 했다”고 규탄했다.

박래군 ‘인권중심사람’ 소장은 “검찰조사단 활동기한이 3개월 연장됐지만 당시 관계자들이 소환에 불응하는 등 조사관들이 조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조사단 중 외부인사 2명은 사퇴했고 2명은 출근을 하지 않고 있어 거의 해체 지경이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박 소장은 “3개월 조사기간이 연장된들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을 것이라 답답하다”며 “검찰 측의 의지만 있으면 제대로 활동이 가능하니 문무일 검찰총장은 조사단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게 기간과 권한을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오전 11시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청와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전달했다. 추모위는 10주기인 오는 20일에는 경기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 열사묘역에서 추모제를, 서울 중구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추모미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용산참사는 2009년 1월20일 서울시 용산4구역 재개발을 앞두고 지역철거민 등 30여명이 적절한 보상대책을 요구하며 망루에 올라가면서 시작됐다. 경찰이 철거민들을 강제진압하는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이 사망했다.

지난해 9월 경찰조사위는 경찰이 용산 철거시위 현장진압 때 안전장치가 미흡했고 무리하게 진압을 시도했다며 당시 경찰 지휘부에 책임이 있다는 내용의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