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李총리 면담때 “올해 반도체 수요 늘것”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10일 수원공장 간담회서 밝혀
“시장 회복돼 실적 나쁘지 않을것”… 작년 4분기 쇼크에도 ‘자신감’
5G 대비한 인력양성 제안도
美조사업체 “반도체 성장세 지속”

“올해 반도체 실적이 (우려만큼)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0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하반기부터 시장이 회복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힌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반도체 업황에 대한 시장의 비관론이 커진 상황에서 이 부회장이 직접 ‘긍정적 전망’을 내놓은 것이라서 주목된다.

이 부회장은 10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열린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 총리가 “지난해 4분기(10∼12월) ‘어닝 쇼크’를 겪었는데, 올해 반도체 시장 전망은 괜찮은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이처럼 답한 것으로 복수의 간담회 참석자가 전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전 분기 17조5700억 원보다 영업이익이 38.5% 줄어드는 ‘어닝 쇼크’를 겪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실적 회복에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이 부회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가상물리시스템(CPS·Cyber Physical System),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과 관련한 투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한 참석자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줄었지만 지난해 전체로 보면 영업이익이 최대 수준이었다. 올해도 지난해 수준은 유지된다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측은 당시 이 총리에게 올해 반도체와 5세대(5G) 사업 전망, 세계시장 동향 등에 대해 약 30분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은 프레젠테이션 중간중간 직접 보충 설명을 했다고 한다. 정부 관계자는 “보통 기업들이 사업 전망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하는데, 이 부회장이 총리 앞에서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설명을 이어가 다들 조금 놀랐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정부에 정책 제언을 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현재는 외국에서 많은 인력을 데려와야 하는 실정”이라며 “정부가 소프트웨어 분야 인재를 키우는 데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해 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어 5G 통신 기술을 사례로 들며 “스마트폰의 경우 3000만 ‘코딩 라인’(소프트웨어 작동을 위한 명령어)이 필요한 데 비해 5G 통신 장비는 20배인 6억 ‘코딩 라인’이 필요하다”며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5G 통신 장비 기술을 정교하게 설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는 최신 보고서에서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트너는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시장 매출을 지난해보다 2.6% 늘어난 4890억 달러(약 547조6800억 원)로 추정했다. 특히 2020년에는 반도체 시장 성장률이 8.1%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근형 noel@donga.com·이건혁 기자
#이재용#반도체#삼성전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