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 공공지원 민간임대 ‘한강롯데캐슬 22단지’ 잔여가구 모집

  • 동아경제
  • 입력 2019년 1월 15일 09시 00분


코멘트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직주근접 단지가 더욱 각광 받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직주근접 요건을 갖춘 단지는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며 청약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작년 6월 경기도 과천시에서 분양된 ‘과천 센트레빌’은 1순위 청약에서 57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571명이 몰려 평균 27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도보권 거리에 정부과천청사와 과천시청, 중심상업지구, 과천시민회관 등이 위치해 있고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이 가깝다.

지난 4일 대림산업이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일대에 공급한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는 1순위 청약에서 24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8307건이 몰려 평균 경쟁률이 33.4대1에 달했다. 이 단지는 신설동·상왕십리역을 통해 종로 등 강북권 도심과 강남권 중심업무지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가운데 롯데건설이 선보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한강롯데캐슬 22단지’가 직주근접 단지로 많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인근에 검단일반산업단지와 김포양촌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있고 김포시 최대 규모(약 600만㎡)의 산업단지인 ‘김포골드밸리’가 오는 2020년 6월 준공 예정이다. 김포골드밸리는 약 2만 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산업단지다.

교통의 경우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예정) 생활권 입지로 편리한 서울 출퇴근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운양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을 비롯해 신흥 업무지구인 서울 마곡지구와 상암동을 약 20분대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주변에는 김포한강로와 올림픽대로, 수도권제2순환도로(인천~김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도료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다.

편의시설로는 라베니체 마치에비뉴 수변상가와 이마트 등 대형 쇼핑 시설이 가깝다. 도보 거리에 오솔길공원과 모담공원, 한강중앙공원 등이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교육시설은 운양초·중·고가 도보권에 있고 이달 개관 예정인 장기도서관이 인접했다.

롯데건설 특화 서비스인 ‘샤롯데 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자유로운 주거이전이 가능한 캐슬링크 서비스부터 아이돌봄, 가전제품 렌탈, 그린카 카셰어링, 조식 배달, 홈케어 등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 캐슬링크 서비스는 분가 등으로 가구원이 증감한 경우 동일한 단지 내에서 면적형을 바꿔 이동할 수 있고 근무지 변경 등 타 지역 이주 시 전국에 위치한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뉴스테이 포함)으로 이동을 지원한다. 중도 퇴거 시 발생하는 위약금은 면제받을 수 있다.

단지는 가구 내 타입과 평면에 따라 드레스룸과 펜트리 등을 구성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단지 내에는 실내골프클럽과 피트니스센터, GX룸, 작은도서관, 키즈클럽(어린이집)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됐다. 단지 내부는 차가 없는 공원형으로 조성되고 아쿠아가든과 플레이가든, 액티비티가든, 힐링포레스트 등 다양한 테마가 적용된 조경시설이 배치된다.

한강롯데캐슬 22단지는 지하 1~지상 최고 9층, 32개동, 전용면적 67~84㎡, 총 912가구 규모로 조성됐으며 작년 11월부터 입주를 시작해 현재 일부 해지가구에 대한 선착순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거주할 수 있으며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내로 제한된다. 여기에 취득세와 재산세 등 취득과 보유에 관련된 일체의 세금 부담이 없고 연소득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는 연 750만 원 한도 내에서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단지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11로 107 근린생활시설(2202동 앞)에서 예약 방문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