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통령이 일본 비판했다”…日언론 ‘호들갑’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0일 15시 41분


코멘트

文대통령 회견중 “정치쟁점화 현명치 않다” 주목
“관계개선 실마리 없어…어려운 상황 계속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9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10/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9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10/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2019년 신년 기자회견 내용 중 한일관계 관련 언급을 놓고 일본 언론들은 일제히 “한국 대통령이 일본을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이 10일 회견에서 최근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문제 등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좀 더 겸허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면서 “일본 정치인·지도자들이 자꾸 정치 쟁점화해서 문제를 확산시키는 건 현명한 태도가 아니다”고 밝힌 사실을 지목한 것이다.

마이니치·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이날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대응에 불만을 표시했다” “일본 정부의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보여줬다”고 전하며 해당 발언 내용을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일본 언론들은 자국 정부가 징용 피해자 보상 문제와 관련해 전날 ‘한일 청구권 협정에 근거한 정부 간 협의’를 한국 측에 요청했음에도 문 대통령이 이에 대한 질문에 아예 답변하지 않은 사실을 주목했다.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체결 당시 한국 측에 제공된 총 5억달러 상당의 유무상 경제협력에 징용 피해자 등에 대한 배상도 모두 포함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

이와 관련 일본 외무성은 한국 대법원으로부터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금 지급을 명령받은 신일철주금(옛 일본제철)에 전날 한국 법원의 자산압류 통지서가 전달되자, 이수훈 주일한국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항의하고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른 협의’를 공식 요청했다.

한일 청구권 협정은 제3조에서 협정 이행·해석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우선 양국이 ‘외교적 경로를 통해 해결’토록 하고 있다. 또 양국 간 협의를 통한 분쟁 해결이 여의치 않은 경우엔 제3국을 포함한 중재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도 협정에 담겨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한일 양국이 (문제 해결을 위해) 진지하게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만을 밝혔다.

이에 대해 닛폰TV는 “(문 대통령이) 기존 주장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면서 “얼어붙은 한일관계를 개선할 실마리가 될 만한 발언은 없었다”고 평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문 대통령의 ‘일본 정치인·지도자’ 언급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일본 TBS방송은 “2시간여에 걸쳐 진행된 회견에서 한일관계에 할애된 시간은 4분50초에 불과했다”며 “(양국관계의) 어려운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