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춘풍추상” 강기정 “민의전달” 윤도한 “소통충실”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8일 17시 06분


코멘트

신임 靑비서실장·정무수석·국민소통수석 인선…각오밝혀

8일 청와대는 2기 인선 발표를 했다. 사진 왼쪽부터 대통령 비서실장에 내정된 노영민 주중대사, 정무수석에 내정된 강기정 전 의원, 국민소통수석에 내정된 윤도한 전 MBC논설위원. (청와대 제공) 2019.1.8/뉴스1
8일 청와대는 2기 인선 발표를 했다. 사진 왼쪽부터 대통령 비서실장에 내정된 노영민 주중대사, 정무수석에 내정된 강기정 전 의원, 국민소통수석에 내정된 윤도한 전 MBC논설위원. (청와대 제공) 2019.1.8/뉴스1
8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으로 각각 인선된 노영민 주중대사와 강기정 전 의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이 ‘겸허한 자세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노 신임 비서실장은 먼저 임종석 비서실장 등 1기 청와대 비서진들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한 초기 청와대를 잘 이끌어줬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 “사실 저는 많이 부족한 사람이다. 그러다보니까 참 두렵기도 하다”며 “그 부족함을 경청함으로써 메우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주제든, 누구든, 어떤 정책이든 가리지 않고 경청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그리고 제가 일찍 와서 (청와대 내) 방을 들러보았는데 ‘춘풍추상’(春風秋霜)이라는 글이 다 걸려있는 것을 보았다. 우리 비서실에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이 되새겨야할 그런 사자성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춘풍추상은 남을 대할 땐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대하고, 자신을 대할 땐 가을 서리처럼 엄격하게 해야 한다는 뜻이다. 노 실장은 이어 “실장이 됐든 수석이 됐든 비서일 뿐인 것”이라며 “그것을 항상 잊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겠다”고 말했다.

강 신임 정무수석도 임 실장과 전임 한병도 정무수석을 향해 “앞장서서 길을 열어주셔서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께서 2015년 당대표를 하실 때 (내가) 정책위의장을 맡았었는데 공무원연금이라고 하는, 정말 손에 들기도 싫은 이슈를 제가 당시 대표님(문재인 대통령)을 모시고 나름대로 215일 동안 했던 그 기억을, 대통령께서 기억을 잊지 않고 해주셔서 참 감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무가 뭘까, 정무수석이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를 생각해봤다. (그건) 정책에 민심의 옷을 입히는 것이다(라고 생각했다)”며 “정책이 날 것으로 막 다니면서, 국민들과 때로는 충돌하면서, 때로는 국민들이 이해못하는 그런 것을 저도 한 3년여 밖에 있으면서 지켜보게 됐다. 대통령님의 뜻을 잘 국회에 전달하고 국회의 민의를 또 역시 대통령님께 잘 전달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해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신임 국민소통수석은 “대형 사건사고 현장도 아닌데 이렇게 기자 분들이 많은 것은 또 처음 봤다”며 “그만큼 이 자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저에게 주어진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기자 여러분, 그리고 국민들과 함께 같이 소통하는 그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