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전후 중폭 개각 ‘속도전’…경제 성과, 국정동력 회복에 ‘올인’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8일 16시 13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 체제 중심의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단행하면서 이어질 인적 쇄신에 자연스레 시선이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비서관급 후속 개편에 이어 설 이전에 중폭 규모의 개각 단행을 염두에 두고 ‘속전속결’의 쇄신 인사를 준비하고 있다. 사람을 곁에 두고 좀처럼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평소 인사 스타일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

침체된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인적 쇄신의 의미를 극대화 하기 위한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가급적 문재인 정부 2기 진용을 빠르게 정비해 경제 성과 창출에 전념하겠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당초 집권 3년차를 맞는 오는 5월 무렵 개각을 단행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었지만 시점이 앞당겨진 측면이 있다.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 등 공직사회 내부 잡음이 이어진 것이 개각을 서두르게 된 것도 하나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각에 대한 준비는 꾸준히 해 왔지만 최근 빨라지는 분위기”라면서 “설 전후로 개각을 한다는 방침이지만 인사 검증이 개각 시기에 관건”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지난해말부터 개각 준비를 위한 인사검증 절차를 진행해 왔다. 21대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에서 총선 불출마자들을 우선 대상으로 후임자를 찾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교체 대상으로는 1기 내각에서 의원 입각한 장관이 거론된다. 김부겸 행정안전·김현미 국토교통·김영춘 해양수산·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4명은 교체가 유력하다.

현직 의원은 아니지만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재임이 1년이 넘어서는 만큼 총선 출마 결심에 따라 교체 가능성이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경우는 임명된 지 석 달이 채 안돼 유임될 가능성이 높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의 거취도 관심이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외교안보라인의 교체와 맞물려 있어 가변적인 상황으로 전해진다.

정 실장의 경우 후임으로 서훈 국정원장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등 현안이 걸려 있어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에 더 무게가 실린다. 외교안보 주무부처인 조 장관과 강 장관에 이어 정 실장까지 한꺼 번에 바꾸기엔 부담이라는 것이다.

설 전후 개각에 앞서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비서관들의 개편도 곧 이뤄질 예정이다. 이르면 9일 교체 발표 가능성이 있다.

내년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비서관급으로는 송인배 정무비서관, 조한기 1부속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등이 있다.

권 관장의 경우 용산 출마를 염두에 두고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으로 유송화 제2부속비서관이 내정된 상황이다.

19대와 20대 총선 당시 관악을에 연거푸 고배를 마신 정태호 일자리수석도 총선 출마 예상자로 꼽힌다. 지난해 8월 정책실 위주의 참모진 개편 때 합류한 김영배 정책조정·김우영 제도개혁·민형배 자치발전 비서관 등 구청장 출신 비서관들의 출마도 거론된다.

여기에 현재 공석으로 남아있는 국정홍보비서관, 의전비서관, 고용노동비서관을 채우는 인사 가능성도 더해져 비서관급 인사 규모도 커질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존 공석 상태인 비서관 가운데 일부가 채워질 예정”이라며 “기존 인사 교체 경우까지 포함하면 이번에 발표되는 비서관급은 최소한 3명 이상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