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김정은, 북미회담 전 北제재완화 호응 얻으러 방중”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8일 12시 02분


코멘트
국가정보원은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해 첫 대외행보로 전통 우방국인 중국을 방문한 것을 두고 중국으로부터 한반도 비핵화를 통한 대북 제재완화 호응을 이끌어내려 한 것으로 추정했다. 또 방중 기간 동안 적극적인 경제시찰 행보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을 만나 김 위원장의 방중(方中) 목적과 행보 등에 대한 비공개 보고에서 “7~10일 방중 기간 동안 북미회담을 앞두고 중국의 역할, 여러가지 북한 협상전략에 대해 의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고 정보위원들이 전했다.

국정원이 정보위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이번 방중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공식 초청에 따른 것으로, 국정원도 공식방문과 관련된 여러 징후들을 사전에 단둥 일대에서 수집, 파악했다. 다만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 날짜나 구체적인 의제 등에 대해서는 정보당국도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정원 보고를 받은 뒤 “방중의 목적, 방중 행보에 대한 추측 이런 점들에 관한 보고가 있었다”며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동선은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나 의원은 “실질적인 방중은 모두가 예상하는 것처럼 결국 북한이 주장하는 한반도 전체 비핵화, 제재완화 문제에 대해 중국으로부터의 호응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취지의 비슷한 보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나 의원은 이에 앞서 원내대책회의에서는 김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겉으로는 비핵화를 외치지만 결국 핵보유 국가에 대한 중국의 후원을 얻으러 간 것으로 보인다”며 “야당으로서는 철저히 이 부분에 대한 움직임에 대해 질타하고 우려를 전달하면서 정부의 입장 전환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국회 정보위 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지난번에 미북 정상회담 같은 경우에도 만남 직전에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해 협조도 구했던 걸로 알고 있다”며 “신년사에서 몇가지 언급하면서 특히 경제관련 얘기를 했기 때문에 아마 경제산업시설을 방문할 예정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의 정보위 간사인 김관영 의원은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정전협정 당사자국들끼리 논의해야 한다는 부분, 정전협정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상에서 중국 역할이 상당히 있을 수밖에 없어 이 부분을 논의하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추측했다.

김 의원은 “경제부문 시찰이 있을 가능성도 있지만 구체적인 일정이나 동선은 알려진 바 없고 (정보당국이) 예의주시 중이다”라며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방문 결과가 북미·남북회담까지 이어질 모든 단계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작용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정원이 예의주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 등을 태운 북한 전용열차는 지난 7일 평양에서 출발해 같은 날 밤 북·중 접경지역인 단둥을 통과, 8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은 윤곽이 잡혀가고 있는 북미 2차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방안을 우선적으로 모색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을 놓고 여기에서 중국의 역할, 북중 간 전략적 협력 방안 등도 중점적으로 논의할 거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편 국정원은 제3국에 망명을 신청한 조성길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의 출신성분에 대해 추가로 확인했다.

국정원이 정보위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조 대사대리는 평양외국어대학 불문과를 졸업했고, 부인은 평양의대에서 수학한 엘리트로 알려졌다.

다만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는 조 대사대리의 부친이 외교관이고 장인도 이도섭 전 태국주재 북한 대사라고 언급했지만, 국정원은 여기까지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또 현재 조 대사대리의 신변은 이탈리아 당국이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국정원은 확인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