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국민은행 파업, 유감…은행 신뢰·평판 훼손”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8일 11시 42분


코멘트
사진=동아일보DB
사진=동아일보DB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국민은행 노조의 총파업과 관련, “고객 수나 자산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은행이므로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 더욱 유감”이라며 “금융당국은 추가적인 고객 불편사항이나 금융시장 불안정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면서 필요한 대응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경 국민은행 노조 파업과 관련한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일 노사 간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고 결국 국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파업까지 이르게 된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한다”면서 “파업으로 인해 고객들의 금융거래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은행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은행의 신뢰와 평판이 훼손되어 궁극적으로 주주·경영진·근로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노사가 모두 더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나아가 여타의 일반기업과 달리 은행은 경제활동을 매개하는 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라는 측면에서 개인의 금융거래와 기업의 영업활동에 미치는 파급효과까지 고려한다면 은행의 파업은 국가적 손실도 큰 사안”이라며 “특히 국민은행은 고객 수나 자산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은행이므로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 더욱 유감스러우며 한시라도 빨리 노사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국민은행이 파업에 돌입한 만큼, 금융위와 금감원의 위기대응반은 고객 불편 최소화 및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며 “위기대응반은 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파업 진행 및 영업상황, 고객 불편 등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즉각 대응하고, 현장에 나가있는 금감원 상황반은 국민은행 측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최근에는 비대면 거래가 90% 이상인 만큼 국민은행의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 방호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금융당국은 추가적인 고객 불편사항이나 금융시장 불안정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면서 필요한 대응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은행 노사 양측은 임금 및 단체협약 쟁점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노조는 8일 오전 9시 서울 송파구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총파업 선포식을 열었다.

협상 과정에서 허인 국민은행 행장은 그간 성과급으로 기본급의 300%를 요구해 온 노조의 뜻을 수용해 시간외수당을 합쳐 성과급 300%를 지급하겠다고 밝히는 등 일부 진전을 거뒀다. 그러나 노사는 임금피크제 이슈 등에서 평행선을 달려 협상의 극적 타결은 이뤄지지 못했다.

노조는 8일 파업에도 요구조건이 관철되지 않으면 설 연휴를 앞둔 이달 31일과 다음 달 1일 이틀간 2차 파업을 할 예정이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