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전후 장관 4, 5명 교체… 靑개편 이어 개각도 앞당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판 커지는 文정부 2기 개편]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8일 노영민 주중국 대사를 새로운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임명하는 등 대통령비서실 개편에 나서는 가운데 설 연휴를 전후로 4, 5명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3년 차를 맞아 인적 쇄신을 극대화해 국정동력을 끌어올리겠다는 포석이다. 문 대통령이 연초부터 전방위 경제 행보에 나선 가운데 비서실 조기 개편에 이어 내각 교체까지 빨라지면서 성과 창출에 무게중심을 둔 문재인 정부 2기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 비서실 조기 개편 이어 개각도 앞당겨질 듯

6일 여권 관계자는 “오늘 대통령에게 청와대 인선에 대한 최종 보고가 올라간 것으로 안다”며 “사실상 단수 후보로 내정된 상황으로 8일 발표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통령비서실장에는 노 대사, 정무수석비서관은 강기정 전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의 후임으로는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이 유력한 가운데 민주당 김성수 의원 등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총선 출마를 앞두고 있는 백원우 민정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등 일부 비서관도 인사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비서실 개편이 마무리되면 곧 내각 인선 작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당초 3, 4월경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이 비서실 조기 개편에 따라 설 전후로 앞당겨진 데 따른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서실 개편이 끝나면 후임자 물색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검증 절차를 고려하더라도 2월까지는 내각 교체도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교체 대상 장관으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집권 후반기 정국 주도권이 달려 있는 내년 4월 총선에 차출될 가능성이 크다. 비서실장 입성을 앞두고 있는 노 대사의 지역구였던 충북 청주 흥덕을을 물려받은 도 장관과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 출마를 고려했던 김부겸 장관 역시 국회 복귀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김현미 장관, 김영춘 장관은 일찌감치 내년 총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여권 관계자는 “현역 의원 출신과 함께 정부 출범 때 입각한 장관 중 한두 명이 추가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 내각 전문성 강화로 성과 낸다

대통령비서실에 이어 개각 시간표가 빨라진 것은 집권 3년 차를 맞아 국정의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연초 전열 정비를 신속하게 마무리해 인사 문제로 인한 ‘누수 현상’을 최소화하겠다는 것.

청와대 정책실과 경제팀에 이어 비서실 및 일부 장관 교체가 마무리되면 외교안보 라인과 경제부처 일부를 제외한 청와대와 정부 부처는 모두 2기 체제로의 전환이 마무리된다.

이에 따라 개각으로 교체되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의 후임으로는 관료 출신이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비서실에 노 대사와 강 전 의원 등 문 대통령과 오래 호흡을 맞춘 대표적인 ‘친문(親文) 인사’들을 전진 배치해 국정 장악력을 높이면서 부처에는 국정철학을 공유하면서도 전문성을 갖춘 관료들을 통해 성과를 이끌어낸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7일 중소·벤처기업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 데 이어 이달 중순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기업·중견기업과도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갖는 등 광폭 경제 행보를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올해 신년 기자회견은 문 대통령이 직접 사회를 보면서 자유 토론 방식인 타운홀 미팅으로 진행한다.

문병기 weappon@donga.com·박효목 기자
#설 전후 장관 교체#청와대 개편 이어 개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