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많을수록… 女는 날씬 男은 뚱뚱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건강증진개발원, 2018년 보고서


소득이 많을수록 여성은 날씬해지는 반면 남성은 뚱뚱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성은 소득 수준이 높으면 술을 덜 마시지만 남성은 더 많이 마셨다. 여유가 있을수록 여성은 자기 관리에 많은 투자를 하는 반면 남성은 회식 등 음주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결과는 최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발간한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8년 동향보고서’에서 확인됐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등을 취합해 소득과 지역에 따른 ‘건강 격차’를 분석했다. 소득 수준은 월평균 가구소득을 나이와 성별에 따라 △상 △중상 △중하 △하 4개 구간으로 구분했다.

그 결과 소득 격차가 가장 큰 지표는 여성 비만율이었다.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이면 비만이다. 소득 ‘상’인 여성은 5명 중 1명꼴(20.5%)로 비만이었다. 반면 소득 ‘하’인 여성의 비만율은 31.6%로 소득 ‘상’인 여성에 비해 11.1%포인트나 높았다.

흥미로운 점은 남성은 ‘거꾸로’라는 것이다. 남성은 고소득층 비만율이 44.1%로 저소득층(42%)보다 2.1%포인트 높았다. 전문가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다이어트에 더 관심이 많고 실천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건강형평성학회장인 강영호 서울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는 “한국에서 여성들은 날씬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크다. 고소득층일수록 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인다”며 “반면 남성은 소득이 많아도 굳이 날씬해야 한다는 인식이 낮다”고 했다.

또 많이 먹고 덜 움직이면 당연히 살이 찔 수밖에 없는데, 고소득 남성은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이나 전문직인 경우가 많아 저소득 남성보다 살이 찌기 쉽다. 강 교수는 “비만은 어릴 적 생활습관과도 연관이 있다”며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여자아이들이 더 날씬한 경향이 나타나는데, 이는 부모들이 어릴 때부터 여자아이들은 뚱뚱해지지 않도록 식습관을 들이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득에 따른 음주 행태도 여성과 남성이 정반대였다. 고소득 여성의 고위험 음주율은 5.7%로 저소득 여성(7.3%)보다 낮았다. 반면 남성은 고소득의 고위험 음주율이 23.8%로 저소득층(20.1%)보다 높았다. 술 종류와 상관없이 하루 7잔(여성 5잔) 이상 마시는 술자리가 주 2회 이상이면 고위험 음주다.

전문가들은 한국 남성의 고위험 음주율이 소득과 무관하게 20% 안팎으로 매우 높은 점을 건강 적신호로 꼽았다. 강 교수는 “한국 남성은 해외와 비교해 폭음 비율이 너무 높다”며 “일주일간 같은 양을 마시더라도 매일 조금 마시는 것보다 하루에 폭음하는 게 심장질환 등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소득이 높으면 만성질환에 걸리는 비율은 낮아졌다.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건강관리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고소득층의 고혈압과 당뇨병 유병률은 각각 29.7%, 9.7%로, 저소득층(31.6%, 13.7%)보다 낮았다.

김호경 기자 kimhk@donga.com
#소득 격차#건강 격차#고혈압#비만#여성 비만율#남성 비만율#건강증진개발원 2018년 보고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