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들, 김정은 신년사 “새로운 길” 언급에 주목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일 15시 48분


코멘트

‘제재 완화·한미훈련 중단’ 요구에 “대미 경고장” 해석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은 1일 새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했다. .(노동신문) 2019.1.1/뉴스1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은 1일 새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했다. .(노동신문) 2019.1.1/뉴스1
외신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신년사에서 ‘미국이 제재를 유지한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언급한 사실을 주목했다.

미국 CNN을 비롯한 각국 언론들은 1일 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대북제재 완화와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을 미국에 대한 ‘경고장’으로 해석하면서 그 내용을 비중 있게 다뤘다.

CNN은 특히 김 위원장이 이날 신년사에서 비핵화 의사를 재확인한 데 대해서도 “겉치레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핵실험장 폐기도) 쉽게 되돌릴 수 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완전한 비핵화로 나가려는 것은 우리 당(조선노동당)과 공화국(북한) 정부의 불변한 입장이며 내 확고한 의지”라고 밝혔지만, 아직 미국과 핵·미사일 폐기와 관련 시설 폐쇄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을 합의하지 않았다는 게 CNN의 설명이다.

AFP통신 역시 관련 기사에서 “북한은 지난 12개월간의 외교적 화해 뒤 신년사를 통해 ‘미국과 좋은 관계를 원하지만 접근 방식상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김 위원장의 “새로운 길” 언급에 대해 “북한이 오랫동안 안보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해온 핵무기를 실제 포기할 의도가 있는지에 대해 회의론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작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당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노력을 약속했었다.

그러나 북한은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조치에 따른 단계적 보상(제재완화)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 전엔 제재 완화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북미 간 협상도 교착상태에 빠진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김 위원장이 이날 “새로운 길”을 언급하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제2차 정상회담 의사를 밝힌 사실을 들어 “김 위원장의 신년사엔 경고와 회유의 메시지가 섞여 있다”고 평가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또한 김 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의사를 밝힌 사실에 초점을 맞췄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러시아 타스통신도 김 위원장이 이날 신년사에서 “언제든 미 대통령과 마주앉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면서 개성공단 재가동 및 금강산 관광 재개를 언급한 사실 등을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초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 중이다.

김 위원장의 이날 신년사는 조선중앙TV를 통해 오전 9시부터 30분 동안 방송됐으며, 약 3분의1 가량을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에 할애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