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적쇄신 ‘표적 심사’? 이진곤 “책임 져야 할 분들 찾은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2월 17일 09시 17분


코멘트
사진=이진곤 조강특위 위원(동아일보)
사진=이진곤 조강특위 위원(동아일보)
자유한국당이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현역 국회의원 21명의 당원협의회 위원장직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 ‘표적 심사’라는 반발이 나오는 것에 대해 이진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은 “한국당이 위축되어 온 고비고비에서 책임을 져야 할 분들을 찾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를 통해 “저희들이 표적 심사를 왜 하겠느냐. 외부에서 온 저희들은 그런 기본적인 전제가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협 위원장직을 내놔야 하는 분들 입장에서 보면 오만 생각이 다 들 것”이라며 “억울한 생각이 들겠지만 누군가는 희생이 돼줘야 한다. 인적 쇄신의 요청, 요구가 정말 컸다. 그래도 최소한으로 자제하고 어떻게 해서라도 그 숫자를 줄이려고 노력해왔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이 인적쇄신 명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선 “김 사무총장은 탈당을 할 때 제일 먼저 탈당을 했다. 그 바람에 분당의 단초를 제공한 셈이 됐다”며 “그런데 이분이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았다. 조강특위 위원장도 결격 사유가 있다는 지적을 받을 수도 있는데 그러면 불신이 생기는 것 아니겠느냐”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사무총장을 희생시키지 않고는 당원들이나 특히 배제되게 된 분들한테서 승복을 받아내기가 어려웠다”며 “김 사무총장은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는 순간에 자신은 희생돼야 한다는 각오를 했다. 저희들한테도 ‘저는 아무 미련 없다. 저는 언제든지 내려놓을 수 있다. 걱정하지 말라’ 이렇게 늘 얘기를 해 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위원은 인적쇄신 명단에 포함된 21명 현역 의원들에게 “더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에 이렇게 하더라도 나중에 공천 때는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통해 다시 공천 작업을 하게 된다. 그때를 대비해서라도 21명은 오히려 더 노력해서 국민들의 신뢰를 받고 당원들의 지지를 받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15일 현역 의원 21명을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키로 하는 등 대규모 인적쇄신안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현재 당협위원장이 아닌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 등 6명의 현역의원에 대해서는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당협위원장인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의 현역의원은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일부 의원들은 당의 결정에 반발했다. 복당파이자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사무총장을 맡았던 홍문표 의원은 16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협위원장을 정리할 때는 몇 가지 수긍하는 원칙이 있어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다”며 “충청도는 험지인데 6·13지방선거에서 군수와 도의원 등을 다수 당선시켰고, 사무총장을 했던 것을 책임져야 한다면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이 함께 책임져야 하지만 그것도 아니다. 복당파 모두가 들어간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곽상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납득할만한 기준이나 원칙이 있어야 하는데 전 정부 초대 민정수석을 역임했다는 이유만으로 불공정하게 자격을 박탈당했다”며 “지난 당무감사와 지지도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고 정부여당의 저격수로 노력했다고 자부한다. 결국 특정지역, 특정 인물만 겨냥한 표적심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