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100만 시대… 문학, 동물을 입양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개-고양이 다룬 소설-수필 출간 붐

에세이 ‘오 나의 철수’에는 저자가 분리불안을 겪는 유기견 철수를 위해 직장에 함께 출근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더블유미디어 제공
에세이 ‘오 나의 철수’에는 저자가 분리불안을 겪는 유기견 철수를 위해 직장에 함께 출근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더블유미디어 제공
“누군가 석유를 붓고 불을 붙인 게 분명했다. 젖을 먹이고 있던 어미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 다섯 마리 중에 살아남은 것은 어미와 새끼 한 마리뿐이었다….”

최근 출간한 소설집 ‘무민은 채식주의자’(걷는사람·1만2000원)에 실린 위수정 소설가의 ‘검은 개의 희미함’은 동물구조협회에서 일하는 ‘나’의 시선을 담았다. 누군가의 장난 때문에 생사가 갈리는 약자, 즉 유기 동물들의 모습이 충격적이다. 구병모 김봄 정세랑 등 활발히 활동 중인 소설가 16명의 작품들을 한데 모은 이 소설집은 모두 ‘동물권(動物權)’을 소재로 했다.

반려동물 100만 시대인 오늘날, 나와 타인을 이해하려는 문학의 저변이 새로운 가족으로 떠오른 동물까지 확대되고 있다. 16편의 작품은 햄스터가 쓴 약을 먹고 표정을 찌푸리는 모습을 보며 친근감을 갖게 되는(살아 있는 건 다 신기해) 등 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감각과 지각을 가진 생명이라고 지적한다. 출간 전 약 한 달간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업체 텀블벅에서 후원 모금한 결과, 목표금액 300만 원이 넘는 441만 원을 모으는 데도 성공했다.

제주도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하는 저자가 길고양이 히끄를 키우며 변화한 일상을 적은 에세이 ‘히끄네 집’. 야옹서가 제공
제주도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하는 저자가 길고양이 히끄를 키우며 변화한 일상을 적은 에세이 ‘히끄네 집’. 야옹서가 제공
수필(에세이)로 영역을 넓히면 작품은 더 종류도 많고 인기도 높다. 제주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하다 길고양이 히끄를 만나는 내용의 에세이 ‘히끄네 집’(야옹서가)은 지난해 10월 출간된 뒤 현재까지 1만5000부 이상 팔렸다. 동물에겐 관심도 없던 저자는 히끄를 돌보며 생명의 무게를 깨닫는다. 출간 직후 인터넷교보문고 국내도서 종합 1위(10월 4주)에 올랐다.

입양한 유기견 철수 이야기를 담은 ‘오 나의 철수’(더블유미디어)도 현재까지 1만 부가 넘게 판매됐다. 이 책은 출간 전 예약 판매만으로 초판이 매진됐을 정도. 저자 안진양 씨는 “출간 뒤 유기견이나 믹스견을 가족으로 맞았단 소식을 들으면 철수가 나만의 개가 아니란 생각이 든다”면서 “여러 사람이 행복해질 수 있어 뿌듯하고 책임감도 무겁다”고 했다.

출판문학계 반려동물 트렌드는 해외도 마찬가지. ‘환생하는 반려견’을 다룬 소설 ‘베일리 어게인’(페티앙북스)은 뉴욕타임스와 아마존닷컴 베스트셀러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길고양이를 통해 ‘조건 없는 사랑과 삶의 기쁨’을 배운 에세이 ‘사랑해, 나는 길들여지지 않아’(마리서사)도 미국 현지에서 반향이 컸다.

12년 동안 동물 책을 전문으로 출간해온 ‘책공장더불어’의 김보경 대표는 “반려동물만이 아닌 동물 전체로 관심이 확대되고 관련 문학에까지 눈을 돌리는 이가 많아졌다. 최근 이들의 욕구에 맞는 책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소설집 ‘무민은…’에 참여한 김봄 소설가는 “언어의 힘을 빌려 감정의 여러 층위를 건드리는 것이 문학의 본질”이라며 “‘타자’ 개념이 나를 둘러싼 세계와 나보다 약한 존재, 즉 동물에게까지 확장되는 것은 근대 이후 문학의 시대적 맥락과 닿아 있다”고 했다.
 
조윤경 기자 yunique@donga.com
#오 나의 철수#히끄네 집#베일리 어게인#동물권#유기견#유기묘#반려동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