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사태’로 한국당 비대위 주춤하니…당권경쟁·계파갈등 수면위로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15일 15시 29분


코멘트

지도부 ‘구심력 상실’ 위기, 경쟁·갈등 가속화
황교안 국방현안 목소리…오세훈 ‘반문연대’ 동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변호사의 조직강화특별위원 해촉사태로 흔들리면서 차기 당권경쟁이 조기 점화되는 조짐이다.

자천타천 거론되는 당권주자들은 당내 상황과 정국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며 존재감 드러내기에 나서고 있다. 당내 인사들은 한층 더 수위가 높아진 날선 비판을 서로 주고 받으며 비대위 출범 이후 봉인됐던 계파갈등도 다시 격화되는 모습이다.

전대 시기와 관련 다른 목소리를 내온 전원책 변호사가 해촉되면서 전대 일정이 사실상 내년 ‘2말3초’로 사실상 확정되고, 이목이 집중돼 온 인적쇄신도 현역 의원과 계파 핵심부를 겨냥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진만큼 한국당 구성원들의 시선도 차츰 ‘선거경쟁’ 국면으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특히 전원책 해촉사태로 비대위가 위기를 자초하면서 ‘구심력 상실’ ‘리더십 공백’ 위기에 직면한 것도 계파·세력간 주도권 싸움이 가속화되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주목 받는 것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당권을 넘어 차기 보수진영의 잠재적 대권주자로도 거론되는 장외 인사들의 행보다.

정국 현안과 정가 이슈에 대한 입장표명을 자제하고 전대 출마설과 친박계의 적극적 구애에도 응답하지 않으며 정계와 거리를 뒀던 황 전 총리는 지난 14일 문재인 정부의 대북관과 정책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가 북한의 삭간몰 미사일 기지 운용 의혹에 대해 ‘기만은 아니다’라고 밝힌 것에 대해 “숨겨진 미사일 기지를 운영하고 있다면 이것이 기만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북한은 여전히 미사일 기지를 운용하고 있다는데 이를 변호할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당장 이를 두고 ‘안보는 보수’이며 ‘보수의 대표주자는 황교안’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뜻일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오 전 시장은 자기세 결집과 더불어 김무성 전 새누리당(현 한국당) 대표, 윤상현 한국당 의원,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 등이 앞장 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반문(反문재인)연대’ 주장에 동조하고 나서, 추후 보수 연대·통합의 구심점 역할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오 전 시장은 14일 자신의 지지자로 구성된 민생포럼 창립총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이 정권이 이번에 경제투톱을 교체하는 모습을 보면서 ‘독선과 독주의 길로 들어서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보수단일대오를 만들어야 한다는 반문연대론에 적극 찬성”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대 출마여부에 대해 “한창 지도체제나 전당대회 선출방식 논의가 진행중인 그런 상황에서 출마여부를 결심할 수 있는 분들이 누가 있겠느냐”며 “절차를 보고 고민할 부분이 남아 있다”고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당내에서는 이번 전대 향방의 키를 쥐고 있다는 평을 받는 김무성 전 대표의 일거수일투족에 당안팎의 이목이 쏠리는 모양새다. 특히 비박계 수장격인 김 전 대표가 친박계 핵심인사인 윤상현 의원, 이언주 의원 등과 반문연대 결성을 위한 사실상의 공조체제를 구축하면서 보수진영내 새로운 세결집이나 전략적 제휴 양상이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반면 정우택 의원 등 잔류파 주자들은 최근 강경우파 중심의 보수통합, 전대 후보 단일화를 공동 추진하는 동시에, 김 전 대표와 복당파는 물론 현 비대위 지도부에도 맹폭을 퍼부으며 당권 탈환의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집단행동’ ‘지도부 흔들기’에 본격 나선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차기 원내대표 선거 구도에도 관심이 쏠린다. 원내대표 선거가 전대를 앞두고 불거진 계파갈등의 절정 한 가운데서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계파색이 짙은 후보들 중에도 ‘반문연대’ ‘화합·통합’ 등을 내세워 원내대표 선거가 화해의 장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비박계에선 강석호·김학용, 친박계엔 유기준·윤상현, 중립지대 후보로는 심재철·나경원 의원 등이 거론되는 가운데, 계파간 명분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의외의 제휴나 조합이 만들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지난 2017년 자유한국당 2차 전당대회 합동연설회 당시 신상진(왼쪽부터), 홍준표, 원유철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 News1

지난 2017년 자유한국당 2차 전당대회 합동연설회 당시 신상진(왼쪽부터), 홍준표, 원유철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 News1

황교안 전 국무총리© News1

황교안 전 국무총리© News1

오세훈 전 서울시장(왼쪽),  김무성 전 대표© News1

오세훈 전 서울시장(왼쪽), 김무성 전 대표©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