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고 쌍둥이 사건, 꼬리자르기 안 돼…10년치 수시자료 조사해야”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1월 13일 11시 05분


코멘트
사진=동아일보DB
사진=동아일보DB
시험 문제·답안 유출 혐의가 있는 숙명여자고등학교 전 교무부장 A 씨(51)와 그의 쌍둥이 딸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돼 학교 측이 쌍둥이의 퇴학 절차를 진행 중인 가운데, 정시확대 추진을 위한 학부모모임의 박소영 대표가 “숙명여고에서는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이전부터 관례처럼 이런 일들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박 대표는 12일 오후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인터뷰에서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 학교 측은 3심까지 결과가 나온 후에 쌍둥이의 성적 재산정(0점처리)과 퇴학, A 씨의 파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는데 이번 경찰 수사 결과로 태도를 완전히 바꿨다”라고 지적하며 이 같이 말했다.

학교 측이 쌍둥이의 퇴학 절차를 진행 중인 것에 대해 그는 “당연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학교는 A 씨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고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일각에서는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이 지역 커뮤니티나 학부모들이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에서 먼저 불거졌다. 처음 학교 측은 이 같은 사실을 전면 부인 했었고 오히려 A 씨와 쌍둥이를 감싸는 분위기였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경찰 수사 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지금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숙명여고는 이번 건뿐만 아니라 이전부터 계속해서 이런 일들이 일어났을 것이다. 마치 관례처럼 있어왔던 것이 아니냐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A 씨와 쌍둥이 자매 같이 현직 교사와 그의 자녀가 숙명여고에 함께 다닌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지적하며 “입학사정관, 학생부 종합전형 등 근 10년간 수시 제도를 전수조사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학교에 다니고 있는 교사와 그의 자녀뿐만 아니라 재력과 권력이 있는 일부 학부모들이 입시 비리에 연루됐을 수 있다”면서 “사실 이것은 꼭 숙명여고의 일만이 아니다. 전국적으로 암암리에 자행됐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학부모들은 학생부 종합전형(학종)이 학생부 조작이라든지 내신비리 조작이 가능한 입시제도가 됐다는 점에 분노하고 있다고 한 박 대표는 “빈틈이 많은 학종을 폐지하고 정시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학종은 현재 제도적으로 보완장치가 잘 되어 있지 않다. 이미 학종이라는 제도가 학부모들 사이에서 신뢰를 잃은 마당에 이 제도를 고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차라리 정시를 늘려 공정한 잣대로 평가하는 것이 낫다. 수능도 고액 과외다 뭐다 말이 많긴 하지만 결국 시험을 보러 가는 것은 학생 당사자이기 때문에 학종보다 비리가 개입될 여지가 적다”고 설명했다.

정시를 대폭 확대하면 과거 ‘한줄 세우기’ 시절로 회귀하는 것은 아니냐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 그는 “학종도 한줄 세우기는 마찬가지다. 학종에서 내신은 중요한 요소다. 학교에서도 내신 성적이 좋은 학생들을 위주로 상을 몰아준다든지, 수행평가 점수도 더 잘 준다든지 이런 경우가 많다. 결국 내신이 좋은 학생들이 학종으로 상위권 대학교에 입학 한다”고 반박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