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드컴즈, ‘2018 상반기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 발행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8-09-20 10:57수정 2018-09-20 11:03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니드컴즈의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 중 ‘전체 회원 평균 수신동의율’, ‘쇼핑몰 유입 디바이스 분석’, ‘색상별 매출 순위(여성몰 기준)’ 데이터. 그래픽=유니드컴즈 제공
데이터 퍼스트 스타트업 유니드컴즈(공동대표 양재필, 전형신)는 지난 14일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를 발행했다.

유니드컴즈 자사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종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에는 쇼핑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고객 행동 및 트렌드 데이터를 담았다.

고객이 가장 많이 쇼핑하는 채널은 모바일(77.6%)로 조사됐다. 모바일로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진 이후로, 쇼핑채널에서 모바일 점유율은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다.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리뉴얼할 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반드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유니드컴즈 측의 설명이다.

수신동의율의 경우, 이메일이 54.3, SMS가 51.6%으로 나타났다. 한국 인터넷 진흥원 법률에 따라, E-mail, SMS 등의 메시지는 회원이 직접 수신동의를 했을 시에만 발송할 수 있다.

관련기사
유니드컴즈 관계자는 “메시지는 단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광고에 비해 비용부담이 덜하며,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에 최적의 채널이다. 따라서 가입단계에서 고객이 수신동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성몰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색상은 검정색(39.2%)으로 나타났고, 아이보리(23.8%), 네이비(블루)(18.3%), 화이트(14.1%) 순으로 나타났다.

유니드컴즈는 쇼핑몰의 타킷이나 연령대별로 잘 팔리는 컬러의 비율이 상이해 고객들이 상품에 보이는 반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경우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다음 상품 기획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는 이 밖에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인사이트와 일반적인 수치가 담겨있으며, 수치와 더불어 점검해야 하는 내용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유니드컴즈 관계자는 “데이터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쇼핑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며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쇼핑몰 평균 운영 수치를 알아보고 우리 쇼핑몰의 현 상황도 진단하며 어떤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 지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