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지역구 세종시서 與 최고위 “실질 행정수도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규제혁신 입법 전면에 나섰다. 지난달 임시국회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규제 완화 법안 등 핵심 규제혁신 법안 통과가 무산되자 이 대표가 이 법안들의 입법을 직접 챙기기로 한 것. 이 대표가 당정청 소통에 이어 원내 현안까지 개입하며 당 장악력을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 李, ‘규제혁신 입법’ 총대

10일 민주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표는 홍영표 원내대표,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한 5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은산분리 완화 법안 등 민생·규제혁신 쟁점 법안들의 협상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은산분리 완화 등을 둘러싼 당내 이견을 빨리 해소하고 정기국회에서 입법을 서둘러야 한다”며 원내지도부 협상에 진척이 없으면 본인이 직접 나설 뜻을 밝혔다고 한다.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여야 대표가 만나는 정례모임인 ‘초월회’를 야당 대표들과 직접 쟁점 법안 협의를 하는 창구로 활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앞서 5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오찬 회동에서 이 대표 등 여야 5당 대표는 당적을 초월한 모임이란 의미의 ‘초월회’를 만들어 매달 첫 월요일 점심 때 만나기로 했다.

원내 협상 상황까지 일일이 챙기는 이 대표의 행보를 당내에서는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그동안 당 대표는 원내대표의 권한을 침해할 수 있다는 논란을 피하기 위해 원내 협상에는 가급적 관여하지 않았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이 규제완화 법안 통과를 강조하는 상황에서 이 대표가 직접 총대를 메고 ‘악역’을 자임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6년 전 민주통합당 대표 시절에도 이 대표는 당 전반을 꼼꼼히 챙기는 스타일이었다”고 말했다.

대표 취임 이후 이 대표가 단행한 주요 당직 인선에서도 이 같은 흐름이 나타난다. 이 대표는 ‘탕평 인사’를 강조했지만 결과적으로 윤호중 김경협 김성환 의원 등 측근을 사무총장과 제1사무부총장, 비서실장에 각각 배치했다. 2020년 총선 공천 룰을 정하거나 당의 인사와 재무를 총괄하는 핵심 보직을 ‘이해찬 사람들’이 모두 차지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2년 뒤 총선 공천에서 이 대표가 특유의 ‘그립(장악력)’을 보여줄 것이라는 예상도 벌써부터 흘러나온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 대표 경선 과정에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으로 2020년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 관계자는 “(이 대표와 관계가 좋지 않은) 비주류 다선 의원들은 어느 정도 긴장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 헌법에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추진

이 대표는 쟁점 법안 통과뿐만 아니라 지방분권 강화에도 연일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민주당은 10일 이 대표의 지역구인 세종시에서 최고위원회의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잇달아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대표는 “세종시는 민주당에 각별하고 소중하다.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기능을 갖춰 나가고 개헌 시에는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당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개헌 논의가 본격화하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할 뜻을 밝힌 것이다.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세워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국회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세종의사당이 설치될 필요가 있다. 이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지난해 국회는 국회 분원 설치를 위한 연구용역비 2억 원을 올해 예산에 반영했지만 9개월이 넘도록 집행하지 않고 있다. 국회는 연구용역비를 신속히 집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회의와 협의회를 마치고 세종분원 후보 부지를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이 대표는 부지 시찰 후 기자들과 만나 “업무 공간과 회의 장소 등을 어떤 규모로 어떻게 지을 것인지 연구용역을 해서 내년 예산에 설계비를 반영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이해찬#규제혁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