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강적과 만나 위축감” 김학범 “경기 예상대로 흘러”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축구 준결승 운명의 두 사령탑

한국 김학범 감독(오른쪽)과 베트남 박항서 감독이 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경기 남자 축구 준결승을 앞두고 서로 포옹하고 있다. 보고르=김동주 기자 zoo@donga.com
한국 김학범 감독(오른쪽)과 베트남 박항서 감독이 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경기 남자 축구 준결승을 앞두고 서로 포옹하고 있다. 보고르=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서로를 너무나 잘 아는 두 사람이었지만 결국 한 명은 탈락해야 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만나자마자 뜨거운 포옹을 나누었다. 한국 김학범 감독과 베트남 박항서 감독은 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경기 남자 축구 준결승 직전 마주친 뒤 웃으며 서로를 껴안았다.

경기가 끝난 후 애국가와 베트남 국가가 울려 퍼졌을 때의 심경을 묻자 박 감독은 미묘한 미소를 지었다. 그는 “베트남 감독이 한국팀에 대해 특별히 이야기할 건 없고 김학범 감독과 선수들에게 축하드린다”며 담담한 모습을 보였다.

조별리그부터 5경기 무실점 행진을 이어왔던 베트남은 이날 한국의 빠른 압박에 고전했다. 박 감독은 “오늘 졌지만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다. 결승전을 위한 길은 비록 멈췄지만 3, 4위전을 준비해야 한다. 오늘 상대가 한국이라는 점에 경기 초반에 위축된 플레이를 했고 초반에 빨리 실점한 게 큰 스코어로 진 원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베트남은 이날 경기 후반 전열을 가다듬으며 추격골을 터뜨리는 저력을 발휘했다. 박 감독은 “선수들이 너무 긴장돼 있는 거 같아서 후반 들어 자신 있게 하라고 주문하고 포백으로 수비를 바꿨다. 르엉쑤언쯔엉에게 손흥민을 마크하게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학범 감독은 “먼저 박항서 감독님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우리가 이겼다. 양 팀 경기는 충분히 좋은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열심히 뛰어줘서 고맙고 좋은 경기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예상한 대로 경기가 흘러갔기 때문에 놀라거나 하지는 않았다”며 한국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었음을 밝혔다. 김 감독은 이날 윙어 손흥민을 미드필더로 포지션을 이동시키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감독은 “손흥민 선수는 득점이 중요한 게 아니다. 우리 팀의 정신적 지주이고 이끌고 가는 선수다. 미드필더뿐 아니라 좌우 윙어, 스트라이커 어느 자리도 소화할 수 있어 개의치 않고 기용할 수 있는 선수다”라고 말했다.

김 감독은 “힘들고 어려운 길을 우리가 택해서 왔다. 지금 차례로 상대를 격파해서 올라가고 있지만 완전 다 지친 상황이다”며 “어려운 상대들만 만나다 보니 선수들이 탈진까지 갔다고 본다. 우리를 지켜주는 것은 정신력이다. 마지막까지 그 정신력을 놓치지 않을 생각이다”고 말했다.

박 감독은 비록 졌지만 베트남을 사상 최초로 이 대회 준결승에 올려놓으며 베트남 축구 역사를 새로 썼다. 그는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 챔피언십 준우승이 운이 아니었음을 입증했고 국민 영웅으로 거듭났다. 김 감독은 가시밭길을 헤쳐 왔지만 마침내 결승에 진출했고 다음 달 1일 한국의 대회 2연속 우승이자 통산 5번째 우승에 도전한다.

보고르=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박항서#김학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